[지리학]군산지역의 시대별 역사와 그 역할

등록일 2002.06.1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군산지역의 시대별 역사와 그 역할

목차

1) 군산지역의 행정구역 변천과 지리학적 성격
2) 군산의 시대별 역사
① 신석기 시대.
② 삼국시대(백제).
③ 고려시대
④ 조선시대
⑤ 일제시대.
⑦ 해방 후 군산과 현제
* 새만금 사업

본문내용

1) 군산지역의 행정구역 변천과 지리학적 성격
①군산 지역의 행정 구역 변천에 대해 알아보면 표1을 보면 "군산"이라는 지명은
일제시대에 처음 등장하게 된다. 이전에는 옥구현, 옥구부등 으로 불리었다.

②지리적 성격
군산은 조선시대 세종 때 해상방어기지로서 선유도에 있던 군산진이 옮겨졌다. 그리하여 조운 조창이 발달한 곳이기도 하다. 군산은 마한 백제시대 이후 금강의 수문 역할을 하며 전북 충남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일제시대에는 육상 및 해상교통의 변화(전군도로의 개설, 호남선과 군산선 철도의 개통, 군산 항만시설의 확장 등)에 따라 강경의 경제 기능까지 포괄하게 되었고, 금강과 만경강 하구의 대규모 간척과 호남, 논산평야의 농업 개발로 쌀을 실어나르는 항구가 되어 '쌀 수탈'이라는 도시 성격은 더욱 커졌다.
군산은 옥구군에 속하였으나, 1899년 개항하였고 도시가 커짐에 따라 1906년에는 옥구부로 이름이 바뀌고 1914년에는 군산부가 독립되어 옥구군과 나뉘었다. 이때는 옥구군의 행정 기능도 군산으로 옮겨져 예전의 옥구현은 읍면이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제시대 영산포 시가지 형성과 일본인에 의한 수탈 13 페이지
    2. 영산포의 지리적 입지 영산포는 영산강을 사이에 두고 나주의 남쪽으로 4㎞ 이내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호남을 관통하는 영산강의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다. 영산포의 지세를 보면, 강을 따라서 포구의 배후에 작은 언덕..
  • 일제 시대 전북 지역의 농업 수탈 6 페이지
    일본은 청․일전쟁 이후 조선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획득하였다. 그리고 개항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식민정책을 실시하여 조선의 많은 자원을 수탈하였다. 이때 수탈 자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이 쌀이었기에 일제의 식민정책..
  • 근대 항구도시 군산의 형성 및 변화와 오늘 13 페이지
    Ⅰ. 서론 1990년대 들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지역경제가 산업정책의 주요대상으로 부상하면서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 내 산업집적, 혁신환경, 기업 간 네트워크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도시산업의 ..
  • 일제시대의 생활과 문화 9 페이지
    시작하며 - 한국 근현대사 레포트의 세가지 주제 (1. 독도의 이해, 2. 일제시대의 생활과 문화, 3. 친일파의 이해)를 놓고 시작하기 전에 많이 망설인 것이 사실입니다. 어느것이 쉬울까는 물론 어느 범위까지를 알아봐..
  • [교육사] 일제시대 우리나라의 교육 44 페이지
    Ⅱ. 일본 식민지 교육의 전개과정 1. 식민지 교육 침략의 준비기(1905-1910) 1) 배 경 일찍부터 한국의 지배를 추진해 온 일본은 1904년에 「한일외국인고문빙용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여 한국의 중앙정부와 각부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