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 분석

등록일 2002.06.09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들어가며……
II. 줄거리………
III. 본격적으로……
i) 뮤지컬 영화로서…….
ii) 할리우드 영화로서……
IV. 마지막으로……

본문내용

이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는 뮤지컬 영화이다. 뮤지컬은 지나치게 할리우드적인 영화 장르이다. 서부 영화가 짧은 역사를 가진 미국의 건국 신화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면, 공상과학 영화는 미국의 미래 국가 전략을 영상으로 실험하는 일종의 전략적 시뮬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
미국-할리우드만이 만들 수 있는 이 세 가지 장르 영화 중에서도 뮤지컬 영화는 그 화려함과 환상적 성격으로 할리우드적인 영화의 전형적 모습으로 꼽힌다. 할리우드에서도 뮤지컬 영화의 명문은 포효하는 사자의 로고로 유명한 미국 MGM사이다. 그리고 그 '꿈의 공장'의 좌우명은 사자 위에 라틴어로 "ARTS GRATIA ARTIS"라고 쓰여져 있다. 이 말은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의미하는 예술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순수 예술이 아니라, 현실의 복잡함과 고통 대신 영상이라는 일종의 가상 현실 속의 환상세계를 관객에게 선사 하겠다는 할리우드 영화적인 '탈 현실 선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뮤지컬이라는 장르의 영화로써 이 영화가 어떠한 차별성을 가지고 영상을 일구어 나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그 줄거리를 개관한 후, 뮤지컬이라는 장르의 특성과 할리우드적인 연출의 사용을 중점적으로 영화 미학적인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