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정보화사회의 미래 전망

등록일 2002.06.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개인적인 견해가 많은글이니 전문적인 지식을 구하고자 하시는분들은 다운로드를 삼가해주세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목차

1. 시작하는말
2. 정치적인면에서의 예측
3. 비정치적인면에서의 예측
4. 마무리

본문내용

일단 좀더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정치적인면과 그렇지않은면의 2가지로 나누어 보겠다. 먼저 정치적인면으로 '민주주의의 변화'를 들수 있을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국가는 민주주의 국가이고 그렇지 않은 국가도 민주주의의 요소가 없잖아 있을 것이다. (북한빼고...) 정치에 약간의 관심만 있어도 우리는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 어떤 정치제도가 자리잡을까?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 민주주의의 장래는 어떨까? 라는 의문을 던져볼수 있을 것이다. 민주주의는 현재로서 나름대로 바람직한 정치제도로 평가받고 있지만 언론현상에서 일반대중이 묻혀진채 살아가고 익명성의 악용이 대두되는것처럼 대중의 참여가 미흡하고 소극적일때는 꼭 민주주의가 좋지만은 않을 것이다. 즉 다시말하면 훌륭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조건중의 하나는 참여적인 대중,시민의 존재라는 것이다. 내가 여기서 하고싶은말도 이러한 측면과 많은 부분이 일치한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정보화 사회의 확산은 대중 또는 시민들의 의사소통 구조를 변화시키고, 그것이 다시 정치적 의식과 참여에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가져옴으로써 민주주의의 역사적 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하리라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