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음악

등록일 2002.06.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민족주의 음악이란
2. 민족주의 음악이 나타난 배경
3. 민족주의 음악의 특징
4. 민족주의 음악이 가지는 의의
5. 민족주의 음악의 융성과정
<국가별 민족주의 음악>
1. 러시아의 국민악파
2.보헤미아(체코슬로바키아)
3.노르웨이
4.핀란드
5. 에스파냐

본문내용

1. 민족주의 음악이란
낭만주의 말기에 이르러 서양 고전음악의 전통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19세기 후반이 되면서 동유럽 여러 나라와 북유럽 제국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자유, 평등의 전신과 민족 해방을 목표로 하는 국민주의 운동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음악에도 나타났다.
19C 말경에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낭만파 음악이 러시아를 비롯한 보헤미아 및 북유럽 등의 유럽의 변두리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바로크 이래로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쥐어왔던 음악상의 주도권이 점차 여러 나라, 여러 민족에게 분산되었다. 즉, 각기 자기 나라와 민족의 개성과 특성을 나타내려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를 '민족주의 음악(Nationalism)'이라고 부른다.
2. 민족주의 음악이 나타난 배경
민족주의는 19세기 후반 아주 중요한 음악 사조로 나타났으며 이는 19세기 후반 정치사의 소산이다. 나폴레옹이 세력을 떨칠 때부터 유럽 각국에는 강렬한 민족주의 정신이 나타나고 있었다. 당시 독일은 1860년대에 비스마르크의 힘으로 통합될 때까지 느슨한 유대 관계로 맺어진 수십 개의 크고 작은 왕국이나 공국으로 나뉘어있었다. 이탈리아 역시 1860년까지도 오스트리아의 억압을 받고 있었고, 유럽 전체가 이러한 상황에서 프랑스 혁명으로 나타난 민족의식이 각국에 퍼져 나갔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