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한국자본주의 발전과 시민사회의 성격

등록일 2002.06.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민중"이라는 낱말이 가진 엄청난 위세 앞에서 기본적 시민권조차 인정받지 못하던 '시민'이라는 용어가 차츰 설득력을 갖기 시작하는 것 같다. 이같은 시대적 변화는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국가론의 퇴조에 대비되는 시민사회론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1980년대부터 가시화되고 있는 '반주변부 사회에서의 일련의 민주화'는 시민사회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시민사회의 형성과 성장, 그리고 성숙과 재형성과 같은 현상은 역사발전의 보편적 법칙에 의해 발생된다. 개인은 집단과 조직을 만들어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가운데서 국가라는 안전장치 혹은 관리기구를 형성하였으나, 국가는 차츰 사회를 정치적 통제의 족쇄로 감금해 버렸다. 그러나 중세말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시민은 도시화, 산업화, 개인주의화 그리고 가장 결정적으로 자본주의화의 물결을 타고, 일련의 시민혁명을 성취함으로써 '국가로부터 시민사회의 분리'라는 역서적 전환점을 이룩한다.

그럼 1960년대 이후 한국에서 전개된 시민사회의 성장과 그 성격을 한국자본주의의 발전이라는 역사적-구조적 조건과 관련하여 알아보고, 1980년대의 한국의 민주화 투쟁은 시민사회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자.

참고 자료

김동일(1991) <한국인의 공공정신>, <한국인의 시민윤리>
백욱인(1991) <한국사회 시민운동비판>
신광영(1991)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차성수(1992) <맑스의 시민사회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김종수(1997) <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