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환경] 관광산업에 있어서 문화가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2.06.09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문화의 개념
(1) 총체론적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
(2) 관념론적인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
(3) 문화의 정의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
2. 문화 관광
(1) 문화 관광의 개념
(2) 문화 관광의 영향

Ⅱ. 본론
1. 문화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1) 문화적 가치와 마케팅
(2) 하위 문화와 관광행동
(3) 스포츠 문화와 국제 관광
2. 문화와 관광
(1) 전통문화와 관광
(2) 음식문화와 관광
(3) 축제문화와 관광

Ⅲ. 결론

본문내용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무역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2차 산업이 주를 이루던 60~80년대만 하더라도 관광이란 단어는 특정 계층(고소득층, 지식인층)만이 누리던 서비스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2차 산업의 고도성장과 함께 3차 산업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관광은 서비스 산업의 일환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산업의 발달로 절대적인 빈곤을 벗어나게 되면서 여가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지게 된 것이다. 여기에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국제교류가 증대되고 다른 나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오늘날 관광은 단순한 서비스 산업이 아닌 생활의 필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특히 90년대 이후 시작된 세계화의 바람은 지구상의 모든 국가를 지구촌이라 부르며 이웃나라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고 협력할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화의 물결은 관광을 급성장하도록 만든 주요 요인이 되었다. 사람들은 다른 나라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을 매체가 아닌 실제 방문을 통하여 해결하기 시작하였다. 세계화라는 구호아래, 이제 관광은 ‘굴뚝 없는 산업’으로 21세기 제 1순위의 산업으로써의 급성장의 궤도에 올라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주거지를 떠나 새로운 사회와 문물을 경험하는 것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라고 말할 수 있다. 문화란 한 사회가 고유하게 만들어 온 언어, 관습, 규범 등 생활 양식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것인데, 그 사회가 처한 환경의 특수성에 큰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관광의 큰 핵심이자 세계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관광객이 대상국을 방문하는 주요 원인이 그 나라의 독특한 문화에 있는 만큼 각 국가들은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자국의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 많은 국제 행사 유치를 통하여 자연스레 자국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거나, 특색 있는 지방문화를 육성하기도 하고 고유한 문화를 상품화하는 등, 관광수익을 극대화하려는 많은 정책을 펼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점점 활성화되고 성장해 가는 관광산업에 있어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문화관광에 대해 알아보고, 하위 문화들이 관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해보고 그의 실례를 들어본다. 결론에서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