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다르크

등록일 2002.06.0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영화에 대해..
2. 첫 번째 의문 - 잔..그녀는 누구인가?
3. 두 번째 의문 - 백년전쟁
4. 세 번째 의문 - 마녀사냥
Ⅲ. 結論

본문내용

'잔 다르크'라는 인물에 대해서 잘 안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느낀 것은 내가 아는 것은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 실린 내용이 전부라는 사실이다. '영국과 프랑스의 백년전쟁-잔 다르크의 등장', 교과서에서는 잔 다르크의 내용이 너무도 간결하게 나와서 전쟁 중에 나타난 전쟁 영웅정도라고 생각했고 그것이 우리가 아는 잔의 시작이었다.
영화를 보고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고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잔으로부터 그 시대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읽을 수 있었다.

Ⅰ. 序論
한국사람에게 있어서 잔다르크는 항상 유관순과 더불어 생각된다. 둘 다 외세에 짓밟히던 시대에, 불타오르는 애국심으로 초개같이 산화한 인물이다. 그리고, 후대에 성인군자로 떠받들어지니 말이다. 그런데 잔다르크는 류관순과는 좀 다른 양상을 띌 수밖에 없다. 그것은 그녀가 하느님의 목소리-계시-를 들었다는 것이고, '이단'의 혐의로 종교재판을 거쳐 화형을 당했으니 어쩔 수 없이 종교적 색채를 띌 수밖에 없을 것이다. 게다가 15세기 유럽 정세를 염두에 둔다면 이 역사적 인물의 위상은 지극히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 당시 영국과 프랑스의 역사가 어떠했고 통치구조나 민중의 생활이 어떠했는지는 관심 밖일지라도 영화에 나오는 대사만으로도 충분히 그들 상호간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프랑스 군중은 줄곧 "영국 놈들, 섬나라 애들"이라고 헐뜯고, 영국 군인들은 끊임없이 "프랑스창녀" "돼지"라고 욕을 해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