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 동북아 FTA의 문제점과 전망

등록일 2002.06.09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얼마 전 한국, 중국, 일본 정상이 지역경제협력을 위한 공동연구에 합의함에 따라 이른바 '동북아 경제협력체' 구성 논의가 급진전되고 있다. 동북아 3국의 경제적 보완성, 지리적 인접성, 문화적 동질성 등을 감안할 때 지역협력체로서의 성장잠재력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 3월 우리의 대통령과 일본의 총리가 회담을 열어 한. 일간의 자유무역지대( FTA)결성에 대한 논의를 거침으로서 양국간의 공동위원회를 설립 본격적인 추진에 돌입한 것은 아시아 경제권에 있어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인 것이다.
일본의 경우 올해 초 싱가포르와 FTA에 버금가는 경제협력 조약을 체결함으로써 아시아 경제성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중인 상태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수 년간 이끌어왔던 칠레와의 한.칠레 자유무역지대 결성에 난항을 겪고 있고, 일본과의 논의에 있어서도 체계적인 준비와 여러 부문의 의견차이로 인해 발 빠른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중국과의 협력도 고려한다면 우리정부의 당면 과제는 첩첩산중이 아닐까. 하지만 이것은 다만 우리의 문제 뿐만은 아니며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때 한.중.일 FTA결성의 문제점은 경제. 정치. 사회에 걸쳐서 포괄적인 요소들로 구성된다. 각 국가들은 자유무역을 통해 보다 많은 자국의 이득을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치열한 협상과 이견차이가 벌어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