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경복궁 답사문

등록일 2002.06.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복궁에 대해서 샅샅이 조사하고..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붙여놓았습니다..

열씨미 만들었구요..

이 레포트 제출하고 A+을 받았습니다...

목차

1. 경복궁(사적 제 117호)의 역사
2. 광화문에서 근정전까지 있는 건축물
(1) 외곽에 있는 문
① 광화문
② 건춘문, 영추문, 신무문
(2) 내부에 있는 문
① 흥례문
② 근정문
(3) 그외의 건축물들
① 영제교
② 동십자각
3. 왕과 왕비가 사용하던 건축물
(1) 근정전(국보 제 223호)
(2) 왕이 집무를 보는 곳
① 사정전, 만춘전, 천추전
(3) 왕과 왕비의 거처
① 강녕전
② 교태전
(4) 왕과 왕비가 휴식을 취하던 후원
① 향원정
② 아미산
4. 세자와 세자빈이 사용하던 건축물(동궁)
(1) 자선당(세자와 세자빈의 침전)
(2) 비현각
(3) 자선당과 비현각 주위의 건물
5. 경복궁의 연회장소
(1) 경회루
6. 그 외의 건물
(1) 수정전
(2) 자경전
(3) 흠경각
(4) 풍기대(보물 847호)
7. 그 외의 여러가지
(1) 명성황후 시해장소
(2) 북궐도
8. 중국와 일본의 궁궐과 비교한 경복궁
9. 중국와 일본의 궁궐과 비교한 경복궁
※ 경복궁 답사 소감

본문내용

경복궁은 조선 시대에 지어진 5개의 궁 가운데 으뜸이 되는 정궁이다. 이 궁은 1392년에 조선의 최초의 왕인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을 떠나 서울을 조선의 정도로 정한후 1395년에 중건한 정궁이다. 당시 한양(한성)으로의 천도는 태조에게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개경은 고려의 신하였던 구세력들의 본거지였기 때문이다. 한양은 조선왕조의 새로운 기반이었고, 경복궁은 태조 이성계와 무학대사, 정도전 등의 개국 공신들이 심혈을 기울여 터를 정하고 지은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심혈을 기울여 중건된 경복궁의 역사는 그리 순탄하지 못했다. 1553년 대화재로 불에 타고, 다시 임진왜란(1592)때 방화로 타버린 경복궁은 그후 273년 가량이나 복구되지 않고 그대로 방치되어 있었다. 경복궁이 이처럼 오랜 시간동안 방치되게 된 이유는 임진왜란 때의 왕인 선조 이후의 많은 왕들이 경복궁을 복구하려는 의지는 있었으나 대신들의 반대로 번번히 실패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복궁]경복궁을 다녀와서 7페이지
    2. 경복궁의 주요 건물 및 건축물 1)근정전(動政殿) 조선 시대의 2층 건물로 국보 제223호이다.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5칸으로 총 25칸이며 중층건물(重層建物)로 신하들의 조하(朝賀)를 받거나 정형(政令)을 반포하는 정전이며, 때로는 사신을 맞아들이기도 하고..
  • [문화답사]조선시대 유적지 답사 - 경복궁 12페이지
    Ⅰ. 서론 - 경복궁의 중건 경복궁은 조선 왕조 제일의 법궁으로 북으로 북악산을 기대어 자리 잡았고 정문인 광화문 앞으로는 넓은 육조거리(지금의 세종로)가 펼쳐져, 왕도인 한양(서울) 도시 계획의 중심이기도 하다. 1395년 태조 이성계가 창건하였고, 1592년 임진왜..
  • 경복궁 보고서 9페이지
    1. 경복궁을 정한 이유 어떤 문화유산을 조사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다가 내가 가본 적이 곳을 위주로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생각났던 곳이 해인사, 석굴암, 불국사, 첨성대 등과 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들이었다. 그러나 내가 이러한 문화유산에 가본 적은..
  • 경복궁의 풍수지리 경관(광화문의 야간경관) 7페이지
    1. 서론-풍수지리란 무엇인가? 한국의 국토는 구석구석이 풍수의 세례를 받아왔고, 한국인의 일상생활을 포함한 전통문화는 풍수와 연결된 면이 많다. 풍수지리설은 옛 사람들의 주거지 선정에 특히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형적으로 특색 있는 경관이 나타난..
  • 경복궁 근정전 8페이지
    1. 경복궁 근정전 1-1. 근정전 소개 1985년 1월 8일 국보 제223호로 지정되었다. 근정전은 조선 중기 이후 세련미를 잃어가던 수법을 가다듬어 완성시킨 왕궁의 위엄을 갖춘 웅장한 궁궐건축이다. 경복궁의 수조정전이며 문무백관의 조하를 비롯한 국가의식을 거행하고..
  • 경복궁 5페이지
    2) 창건 후 정도전이 ‘경복궁’이라 이름 지은 이유는? 판삼사사 정도전(鄭道傳)에게 분부하여 새 궁궐의 여러 전각의 이름을 짓게 하니, 정도전이 이름을 짓고 아울러 이름 지은 의의를 써서 올렸다. 새 궁궐을 경복궁(景福宮)이라 하고, 그 경복궁에 대하여 말하였다. “..
  • 경복궁 건물의 이름으로 본 조선의 의식[수정] 4페이지
    5월 10일 경복궁(景福宮)을 답사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 곳곳에 장소마다 배치된 건물이나 모습들을 보여주며 해주었던 이야기는 많은 설화들을 듣게 되었습니다. 경복궁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제 스스로의 모자람이 스며들 듯이 부끄러웠고 그 깊이에 더더욱 많은 생각..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