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일본우익과 조선지배

등록일 2002.06.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우익과 조선지배에 관한 논문 요약본

목차

Ⅰ. 일본의 우익과 조선지배

Ⅱ. 일제의 조선강점과 우익단체의 암약

Ⅲ. 일본의 우익과 식민통치

본문내용

Ⅰ. 일본의 우익과 조선지배
우익·좌익, 우파·좌파, 우경·좌경 등의 용례에서 '우'와 '좌'는 '현상'을 축으로 해서 설정되는 역사적 개념으로 '우'는 복고적·보수적이고, '좌"는 진보적·변혁적이라고 추상화시켜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가 있다.
일본우익의 연원은 명치유신(186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은 명치유신을 통해 봉건적 막부체제를 타도하고 중앙집권적 천황제국가를 수립하였다. 명치정부는 서양추수적 근대화정책을 통해 '부국강병'·'식산흥업'을 이루어 갔다. 대내적으로 구질서와 체제를 붕괴시키기 위해 수많은 개혁을 단행하고, 대외적으로는 주변의 제 지역에 침략과 정복을 자행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 때, 서향융성(사이고우 타카모리)으로 대표되는 '즉각적인 조선정벌론'자들은 '점진적 정벌론'자들에 의해 정권으로부터 축출되었다. 이에 서향융성은 소외·배제된 구 무사(사무라이)계급을 주축으로 반란을 일으켰으나 패하여 자결했는데 그후 그는 우익의 상징·원점으로서 영웅화되어 갔다.
우익의 원류로서 위치 지워지는 것은 명치시대의 대표적인 국가주의 단체인 현양사(玄洋社)이다. 이 단체는 서향융성의 추종자인 두산만(토우야마 미치루)등을 지도자로 하여 만들어진 재야정치꾼인 낭인들의 정치결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