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학 Ethonscience

등록일 2002.06.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Whorf의 언어와 문화간의 상호의존성에 관한 흥미는 문화연구의 분석방법에 밀접한 1950 연대의 몇 접근법의 발달에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다. 여기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용어 ethnoscience도 논의되며 그 접근법은 인지인류학, 구성분석, 민족의미론, 민속분류학과 소위 새로운 민족지학을 포함한다. Ward H. Goodenough는 그가 1957년 저술에서 이 접근법을 염두에 두었다 (Goodenough 1964:39).
민족과학 ethnoscience 라는 용어는 오해되기 쉽다. 이 용어가 문화연구에 대한 상이한 접근법들이 반드시 비과학적이거나 민초들의 분류법 -즉, 특정한 사회의 모국어 사용자들이 행한 분류법-이 서양과학에 의해서 발달한 것들보다 더욱 과학적이라는 것도 아니라. 오히려 이 용어를 특정사회의 모국어 사용자들이 어휘적으로 어떻게 기호화해 놓았는지에 기초하여 하나의 문화의 부분 (영역들)을 연구하는 방법을 지칭한다. 가정은 대개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문화적으로 구별하는 것은 그들이 말하는 언어 내에서도 어휘적으로 역시 상이하다. (이 말은 동일하거나 거의 동일한 의미를 지닌 동의어를 설명하기 위해서 "대개"라는 구절이 적격으로 만들고 있거나 즉 완전히 동일한 동의어 두 단어 이상의 어휘가 모든 맥락에서 또 같은 내포적 의미를 지닌 채 대등한 경우는 만일 이러한 일이 일어난다 해도 매우 희귀하게 간주된다.)
민족과학이 무엇인가는 민족과학 연구를 초기에 행한 조사자 중 한 사람인 William C. Sturtevant가 훌륭히 나타내고 있다. 그는 자신의 조사보고서 내에서 빅토리아 시대의 민족학자인 Walter E. Roth가 1897년에 간행한 책을 언급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