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황태자비 납치사건을 읽고

등록일 2002.06.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본문내용

지난 겨울『황태자비 납치사건』은 한일 양국의 관심이 집중된 역사교과서 왜곡을 소재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작가는 이 소설을 쓰면서 “일본의 비윤리성과 잔학성 못지 않게 한국에 대해서 말할 수 없는 자괴감과 비겁함을 느꼈다”고 밝힌다. 이를테면 ‘한국이 왜 강하지 못한가’란 자문이 생겼다는 것이다. 그는 “명성황후 시해와 관련된 사실이 밝혀지면 침략을 미화하는 역사 교과서가 설 땅을 잃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일본 역사왜곡의 대표적인 사례가 명성황후 시해사건이란 점을 강조했다.
『황태자비 납치사건』은 추리소설 형태를 띠고 있지만 책을 읽기 시작하는 순간 납치사건이 1895년 명성황후의 시해를 막지 못한 당시 관계자의 후손이 일본의 역사 왜곡 교과서의 통과를 막기 위해 계획한 '거사'라는 정도는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한국인 납치범이 황태자비를 풀어주는 대가로 일본 정부에 요구하는 문건에는 엄청난 음모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고 소설은 복선을 깔고 있다. 그러나 폭로된 문건에는 명성황후 시해와 관련된 일반 상식 정도의 사실이 실려 있을 뿐이다. 소설의 핵심이 되는 이 문건의 실체가 상식 정도의 사실만 있다는 점은 작가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강한 한국, 약한 일본을 열망하는 독자의 심리를 건드리는 것이 목표 중의 하나인 작가에게는 그 문건의 역할이 중요하지, 내용 자체는 그 다음 문제가 되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학 ]황태자비 납치사건-독후감 3 페이지
    황태자비 납치사건.. 도서실에서 이 책을 처음 보게 된 것은 우연이었습니다. 단지 일본과 관련되었기 때문에? 황태자비라는 일본의 중요한 인물이 나왔기 때문에? 그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황태자비 납치사건’이라는 이 책의 제목은..
  • [교육학]김진명 소설을 읽고(황태자비 납치사건을 읽고...) 3 페이지
    고등 학교때 도서관에서 한참 김진명에 소설에 빠져있을 때 읽었던 책들 중에 하나이다. ≪황태자비 납치 사건≫은 재미있게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던 책중에 하나인데 줄거리는 두명의 재일 한국인이 가부키를 관람하던 일본 황태자비 ..
  • <황태자비 납치사건> 을 읽고 3 페이지
    내가 이번에 보게 된 '황태자비 납치사건'은 김진명씨의 기존 소설의 무게에 비해 좀 가볍게 써내려간 글이라고 한다.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과 관련해서 이런 저런 얘기들이 오고간 것을 기억하는데, 이 소설은 그것을 소재로 써내..
  • 대중소설과 수용자의 취향변화를 퓨전소설, 역사소설, 인터넷소설을 중심으로 연구. 6 페이지
    1. 들어가며 오늘날 많은 대중들은 이른바 `대중소설`을 향유하고 있다. 대중소설은 그만큼 독자에게 친숙한 문학이며, 누구나 부담 없이 손쉽게 점할 수 있는 문학이다. 그 동안 대중소설은 그 존재 가치를 떨어뜨리려는 갖은 ..
  • [독후감]황태자비 납치사건을 읽고 3 페이지
    어느 날 도서관에서 <황태자비 납치사건> 이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을 쓴 작가는 김진명으로 우리나라 최초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와 <한반도>, <가즈오의나라>, <코리아닷컴> 이라는 책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