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두통과 정서

등록일 2002.06.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두통의 종류
1) 긴장성 두통
2) 편두통

2. 두통과 정서와의 관련성

3. 두통의 관리
1) 약물요법
2) 비약물적 요법

4. 사상체질의학과 두통
1) 사상체질의학의 장점
2) 체질과 두통

본문내용

1) 긴장성 두통
ⓐ 피로, 스트레스, 장기간의 독서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둔한 두통으로 보통 스트레스와 밀접하게 관련된 일시적 발작형태로 시작된다. 그러나, 거의 매일 일어나는 만성 두통으로 발전할 수 있다.
ⓑ 유병율 : 모든 편두통의 90%는 긴장성 두통의 범주 안에 들어간다고 생각되며 환자의 15%이상은 10세 이전에 처음으로 발작을 경험했다고 본다. 이 증상은 때때로 치료하기 힘들고 평생 계속되는 경우도 있어서 환자는 길게는 30년까지 거의 매일 두통을 경험하기도 한다.
ⓒ 증상 : 긴장성 두통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양측성으로 나타나며, 대개 둔하게 느껴지며 지속성이고 통증의 강도는 하루동안 변한다. 종종 압박감, 두중감 또는 머리 주위를 띠로 조이는 듯한 느낌 등으로 표현된다. 긴장성 두통환자의 약 10%는 편두통도 앓고 있어 긴장성 두통의 임상적 실체가 모호해지기도 하며, 증상이 첨가되어 매우 복잡한 두통의 양상을 띠게 될 수도 있다. 두통은 30분-7일간 지속되며 두통이 한 달에 15일 이상 있으면 만성 긴장성 두통이라 진단할 수 있다. 일부 증상이 심한 환자는 매일 하루종일 두통을 느낀다. 우울증과 불안함은 긴장성 두통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