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지하경제

등록일 2002.06.07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북한의 2차경제

경제 학자들이 한 국가의 경제를 개관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하는 것은 그 나라의 국민소득이다. 그러나 북한의 경우 이를 추정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시간이 제약되어 있는 관계로 그 이유를 여기서 상세히 논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북한의 국민소득에 대하여 우리가 가진 측정자료는 그 오차범위가 매우 크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그림1>은 북한의 소득 증가율을 나타내는데, 제일 위쪽에서 하강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이 한국정부의 공식적인 추정치인데, 여러 가지 공식적인 추정치들 가운데 하나다. 이것은 작년에 국제통화기금에 평양에 파견한 직원들에게 북한당국이 제공한 자료이다. 성장율에 관한 이들의 통계수치들 간에는 차이가 매우 커서 그 신빙성에 상당한 의구심을 갖게 한다. 그러나 그 수치들은 모두 북한경제가 쪼그라들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 모든 정황으로 미뤄 볼 때 이런 추세는 계속될 것임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연철, [북한의 산업화와 경제정책], (2001/ 9)

김성보, [남북한 경제구조의 기원과 전개], (2000)

세계경제연구원, [북한의 정치 • 경제상황과 동북아 안보], (1999/4)

인문사회과학연구소, [북한의 경제정책과 지하경제], (1996/10)

서재진, [또 하나의 북한 사회 : 사회구조와 사회의식의 이중성 연구], (1995)

오승렬, [북한의 경제적 생존전략 : 비공식 부문의 기능과 한계], [통일연구논총], [민족통일연구원]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