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별주부전(토끼전)』을 읽고 나서

등록일 2002.06.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꽤 잘 된 작품입니다.
잘 쓰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우리 나라의 고문헌을 살펴보면 '별주부'와 관계되는 것이 많이 있다. 신라 29대 임금이었던 김 춘추는 신하로 있을 때 고구려에 원군을 청하러 들어갔다가 그만 볼모가 되었다. 그런데 누군가 '별주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어서, 그것을 응용하여 살아 나왔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 '용왕의 병'에 얽힌 토끼와 별주부의 대립 관계에 대한 설화가 오래 전부터 입에서 입을 통하여 전해 내려오면서 판소리의 각본으로 혹은 소설화되면서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면서 '토끼와 별주부'에 대한 이야기는 아무리 들어도 질리지 않는 친근함을 주고 있는 것 같다.
'별주부전' 혹은 '토끼전'이라고 불리는 이 소설은 짐승을 의인화시킨 판소리 형식으로 각본 되어 있다. 조선 중기 이후에 평민 문학이 전승을 맞으면서' 풍자소설의 백미'라고 평가하고도 있다.
이 소설의 두 주인공인 '별주부'를 두고 이야기 할 때는 충성스런 신하의 모습으로 평하고 있지만 '토끼'를 두고 이야기 할 때는 간사스러운 양반계급의 위선적인 과잉 충성에 대하여 반감을 표하는 서민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고 한다. '별주부전'에서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연고전 9페이지
    A. 2004년의 고연전 이번 해에도 어김없이 고연전과 연고전중, 이 글에서는 가나다순으로 정하여 고연전이라 할 것을 밝힌다. 고연전, 연고전이 열렸다. 고연전의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하기 며칠 전부터 양학교의 학생들은 축제 분위기에 휩싸인다. 신촌 일대에서는 파란..
  • [인문]정도전의 생애, 정도전의 헌법사상 9페이지
    Ⅰ.정도전의 생애 이산면 신암리에 가면 문천서당이 있고, 그 옆에 묘소가 있다. 이곳은 1366년 정도전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상을 당하고 3년간 묘를 돌보며 살았던 곳이다. 그는 상중에 있을 때에도 근처에서 찾아오는 학생들을 가르쳤다고 한다. 그의 학문에 대한 열정을 ..
  • 동아시아적 시각에서 다시 읽는 <최척전>,<김영철전> (Re-reading Choicheok-jeon, Kimyoungcheol-jeon from the East Asian View) 28페이지
    이 글은 동아시아적 시각에서 <최척전>과 <김영철전>을 재해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동아시아의 개념, 동아시아적 거점과 시각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지금 인문학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동아시아는 지리적 개념이 아니라 하나의 인식단위 혹은 방법론이다. 이 글에서도 동아시..
  • [스터디 발제] 운영전 허생전 4페이지
    고전소설 중 유일한 비극소설-구조: 액자식 구성 김생과 운영이 번갈아가면서 사연을 얘기해줌.유영이 수성궁터에서 술잔을 기울이다 잠이 듬.유영이 깨서보니 김생과 운영의 일을 기록한 책만 남음.외화 내화 외화-‘운영전’에서 ‘죽음’의 의미:·이성에 대한 순수한 애정마저 감..
  • 전오근과 전오식과 의식의 변별 2페이지
    불교사(신판) 불교-신판 이달하
  • 세태풍자소설로서의 배비장전, 종옥전, 오유란전, 이춘풍전, 삼선기 7페이지
    Ⅰ. 들어가는 말 여색에 초연하다고 자처하는 주인공이 주변 인물들의 공모에 의해 오히려 호색적 성격을 폭로 당한다는 남성의 훼절담을 주지로 하는 일군의 소설들이 조선후기에 와서 등장한다. <종옥전>, <오유란전>, <배비장전>, <이춘풍전>, <삼선기> 등이 바로 이 ..
  • 양반전 광문자전 미장전 김신선전 4페이지
    ● <양반전>을 쓴 동기선비는 몸이 비록 곤궁하더라도 본분을 잃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지금 소위선비들은 명절을 닦기에는 힘쓰지 않고 부질없이 문벌만을 진귀한 보화로 여겨 그의 세력을 팔고 사게 되니, 이야말로 저 장사치에 비해서 무엇이 낫겠는가. 이에 나는 이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인문학] 『별주부전(토끼전)』을 읽고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