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의 의의와 단군상 건립과 관련된 논쟁

등록일 2002.06.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삼국유사의 의의
2. 단군상 건립에 대한 논쟁
3. 단군 상 건립에 대한 나의 입장

본문내용

1. 삼국유사의 의의
우리는 지난 수년간 학교 생활을 하면서, 삼국유사라는 역사책이라는 것과 그 저자가 일연이라는 것쯤은 많이 들어 온 것 같다.
하지만 진정으로 그 역사서의 의의와 내용에 대해서는 너무나 단편적으로만 알았던 것이 아닌가 싶다.
삼국유사는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 승려 일연(一然:1206~89)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 지은 사서(史書)로서,〈삼국사기>와 더불어 삼국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전해주는 소중한 자료이다. 저작과정과 시기는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대체로 일연의 나이 70세(1276) 이후에 저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75세(1281) 이후 2, 3년 사이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삼국유사>가 마지막으로 정리되어 완성된 시기를 말하는 것일 뿐, 이 책의 방대한 내용이 이렇게 짧은 기간 안에 저작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그 이전부터 부분적으로 기록해두었던 내용을 이때 집중적으로 정리하여 한 권으로 완성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삼국유사를 쓴 저술의도는 무엇일까?
이 책은 '유사'(遺事)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삼국사기>에서 빠뜨린 것을 끼워 보완한다는 성격을 가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