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사회학] 페레스트로이카와 새로운 러시아 사람들

등록일 2002.06.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많이 참고하시고, 학점은 A 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92년 문화계에 엄청난 충격을 주는 사건이 있었다. 바로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이다. 그들의 등장 이후로 소위 X세대가 출현했고 음반 시장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가수에 대한 매니아들도 생겨나게 되었다. 마치 서태지와 아이들이라는 가수가 X세대를 만들었고 매니아를 만든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미 그 시대에는 여러 측면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였다. 즉, 서태지와 아이들이란 그룹은 시대를 적절히 탔기 때문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새로운 러시아 사람들』이란 책을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 위와 같은 생각이 스쳤다. 고르바쵸프의 페레스트로이카? 보통은 이렇게 알고 있을 것이다. 마치 고르바쵸프에 의해서 페레스트로이카가 처음 등장했고 또 그렇게 페레스트로이카는 시작된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사실 페레스트로이카의 물결은 이미 알게 모르게 진행 중이었던 것이다. 단지 고르바쵸프는 서태지와 아이들이 그랬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 흐름에 편승했을 뿐이었다.
이 책에서 주로 다룬 방식은 한 가지 현상에 대한 지배자 쪽의 목소리와 피지배자들의 목소리 모두에 귀를 기울인 것 같다. 개혁의 과정에서 소련의 경제적 실태와 발전 상황, 그리고 경제에서 점점 정치적인 이야기로 넘어가면서 그들의 목소리들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참고 자료

"새로운 러시아 사람들"
"사회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