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대중문화와 대중미술

등록일 2002.06.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썼습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가 자신의 직관적인 표현의 행위를 예술로서 나타내게 함을 원칙으로 하는 추상표현주의는 회화에 있어서 무의식성을 강조한 초현실주의의 오토마티즘(Automatism)에서 강한 암시를 받았으며 전쟁 전에 현대 미술사에 등장한 다양한 경향을 종합시켜 유럽에 종속적으로 이끌려 오던 미국의 현대 미술을 독자적으로 분리시킨다. 나아가 추상표현주의는 현대미술을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전환점이 된다. 어떤 의도성 있는 계획적인 표현의 궁극적 목표가 없이 오직 내적인 직관의 표현으로 화면에는 예기치 않았던 우연한 이미지가 개입된다. 이 추상표현주의 대표적인 작가가 바로 잭슨 폴록인 것이다. 폴록은 액션페인팅이라는 새로운 장을 개척해나간다.
순간의 행위를 통하여 나타난 우연성의 효과를 새로운 미의식으로 발전시킨 액션페인팅화가들은 드리핑(Dripping), 타시즘(Tachisme), 컬리그래피(Calligraphy)와 같은 개성적인 표현으로 자신들의 회화세계를 구축해 나갔으며 액션페인팅에 의해 표현된 추상표현주의 화면은 자유롭고 율동적인 선으로 인해 비정형적이고 우연적인 형태를 나타냈다. 폴록과 드 쿠닝, 프란시스와 같은 액션페인팅 화가들은 행위를 통한 순간적 우연의 효과를 추구하였으므로 그들의 즉흥적이고 속도감 있는 특성의 표현은 단순한 색채보다는 다채로운 색채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발휘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