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일생과 사상

등록일 2002.06.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장자(莊子)는 중국 고대의 사상가로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이다. 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의 몽읍(蒙邑:河南省商邱縣 근처)에서 출생했다고 전해지지만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다. 맹자(孟子)와 거의 비슷한 시대에 활약한 것으로 전한다. 관영(官營)인 칠원(漆園)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그 이후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였다. 초(楚)나라의 위왕(威王)이 그를 재상으로 맞아들이려 하였으나 사양하였다. 저서인 《장자》는 원래 52편(篇)이었다고 하는데, 현존하는 것은 진대(晉代)의 곽상(郭象)이 산수(刪修)한 33편(內篇 7, 外篇 15, 雜篇 11)으로, 그 중에서 내편이 원형에 가장 가깝다고 한다. 장자가 젊은시절 관리를 지냈던 칠원은 몽읍에있는 넓은 목장같은 곳으로서 여기 물과 산과 철따라 피는 꽃들, 많은 종류의 동물들이 다양한 그런 환경이었다. 장자는 여기서 자연을 벗삼아 유유자적하는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장자(莊子)의 일생
·장자(莊子)의 사상
·맺으며

본문내용

장자(莊子)는 중국 고대의 사상가로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이다. 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의 몽읍(蒙邑:河南省商邱縣 근처)에서 출생했다고 전해지지만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다. 맹자(孟子)와 거의 비슷한 시대에 활약한 것으로 전한다. 관영(官營)인 칠원(漆園)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그 이후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였다. 초(楚)나라의 위왕(威王)이 그를 재상으로 맞아들이려 하였으나 사양하였다. 저서인 《장자》는 원래 52편(篇)이었다고 하는데, 현존하는 것은 진대(晉代)의 곽상(郭象)이 산수(刪修)한 33편(內篇 7, 外篇 15, 雜篇 11)으로, 그 중에서 내편이 원형에 가장 가깝다고 한다. 장자가 젊은시절 관리를 지냈던 칠원은 몽읍에있는 넓은 목장같은 곳으로서 여기 물과 산과 철따라 피는 꽃들, 많은 종류의 동물들이 다양한 그런 환경이었다. 장자는 여기서 자연을 벗삼아 유유자적하는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장자》에 동·식물의 이야기가 많이 나옴에서도 짐작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