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윤리]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가치관

등록일 2002.06.0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나름대로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당시의 윤리관을 잘 요약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려시대의 교육
2. 조선시대의 교육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시대의 국자감과 조선시대의 성균관은 당시 국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된 최고의 국립교육기관이었다. 이들 교육기관에서 가르쳤던 교육내용은 논어와 효경, 그리고 예기 등 주로 유교경전이 그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들 경전은 충효사상을 기초로 한 일반교양에 주안점을 두고 저술된 것으로, 당시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의 양성에 그러한 교양교육을 중요시하여 교과내용이 편성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충효사상을 중심으로 한 이러한 교육의 내용은 당시 인재를 뽑기 위한 시험의 내용과도 직결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선발된 인재는 그 당시 관리에 임명되어 사회와 국가를 위하여 충효사상의 진의가 실천되도록 최선을 다하였고, 이렇게 최선을 다하는 인물로 평가되는 것이 그들에게 있어서는 최상의 목표였던 것이다. 한편, 이러한 인재양성을 담당하였던 그들 기관이 여러 가지 주변상황에 의하여 충실한 인재의 배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면서 당시 필요로 했던 인재의 양성은 사립의 교육기관에서 맡기도 하였다. 이 사립 교육기관이 최충에 의해서 비롯되어 그 후 다른 많은 사학에서 국가에 필요한 인물들이 배출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사상과 윤리
申千湜, 『高麗敎育制度史硏究』,
신청식, 중앙의 교육기관 『한국사』17, 1994
송춘영, 지방의 교육기관 『한국사』17,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