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사학] 민족주의사학과 실증주의사학

등록일 2002.06.0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민족주의사학과 실증주의사학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사학
1. 1910, 20년대 민족주의사학의 형성
2. 1930. 40년대 민족주의사학의 발전

Ⅲ. 실증주의사학

Ⅳ. 결론

본문내용

민족주의사학·실증주의 사학은 우리 근대역사학의 성립이라는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시대적 상황과 정신의 반영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민족주의사학·실증주의사학은 우선 명확한 시대적 개념으로 규정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라 그 범주가 명확히 설정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작업의 전제 없이 일면적 기준에 의한 시대 상황·정신에 대한 평가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지금까지의 식민지시기 역사인식과 서술의 특성과 한계를 정리해보도록 하자.
민족주의사학은 연구자들이 직접 독립운동에 투신하여 그 일환으로서 우리 역사를 연구하거나, 또는 직접 독립운동에 투신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식민지지배 아래 민족정신을 높이고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역사연구에 종사하였다. 이런 이유로, 민족주의사학은 강한 정신주의·관념주의에 치우쳤다.
따라서 이들은 역사학의 방법론의 세련화와 과학적 발전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데까지는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민족사와 세계사의 문제, 곧 특수성과 보편성의 상호관계에 대한 검토도 충분하지 못하였다. 나아가 대부분의 연구가 고대사분야에 치우침으로써 당대 독립운동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전망과 함께 역사의 주체에 대한 설명도 모호할 수밖에 없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