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의 위기

등록일 2002.06.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일본의 경제위기의 원인
1. 주식의 붕괴
2.토지의 붕괴
3. 금융기관 붕괴
4. 사령탑의 상실
5. 기업부도의 증가
* 거품경제의 붕괴 : '위기의 지연과' 금융 불안
※ 일본의 저금리 정책
※ 최근 일본의 주요 경제 통계

본문내용

현재 일본은 물가가 내리고 있다. 교통비와 생필품 등이 전반적으로 내리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일본인들은 생필품 가격이나 교통비가 내려서 좋아졌지만 이대로 괜찮은지 그리고 주가하락과 전반적인 경제구조가 좋아지지 않아서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형 자본주의를 특징짓는 구성요소로는 종신고용, 연공임금을 축으로 하는 고용시스템, 경영자 지배와 주식상호보유가 두드러지는 기업소유구조, 기업그룹, 하청계열 관계와 메인뱅크제로 특징 지워지는 기업간관계, 정부의 비교적 깊은 경제개입 등이 대표적인 예로 들어진다.

일본은 1945년 패전후 40년만에 미국을 제치고 세계최대의 채권국으로 부상했고 미국은 세계최대의 채무국으로 전략한 역사의 해였다. 변화된 위상을 반영하듯 엔은 달러보다 비싸졌다. 일본인들은 미국의 부동산과 영화사를 냉장고 사듯이 사들였다. 미국기업은 "일본을 배우자"며 앞다투어 소니와 도요타의 공장을 시찰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일본경제는 1980년대 말부터 거품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10년간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다. 1990년부터 10년간을 "잃어버린 10년"이라고 표현할 정도이다.
일본 경제는 1991년부터 후퇴 국면에 진입했다. 이를 헤이세이불황 이라 한다. 실질성장률이 1992년부터 전후 처음으로 3년연속 제로성장으로 전락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