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와 문화개방] 또한번 일본의 문화적 식민지가 될것인가

등록일 2002.06.03 | 최종수정일 2014.12.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19세기 조선의 모습
@ 일본 식민지 시절로 인한 영향
@ 일본 대중문화 개방 문제

본문내용

조선은 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는가..... 이 제목을 듣고 처음에는 초, 중, 고등 학교 시절에 교과서에서 귀가 따갑게 들어왔던 지루한 내용이겠군...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을 차근차근 읽어가면서 내 생각이 틀렸음을 조금씩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은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종전과는 달리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며 글을 엮어나감으로써 당시 급박하게 돌아가는 국제정세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했다. 또한 그동안 알고 있던 지식이 많이 부족했다는 것과 교과서에서 배웠던 것들이 무조건 옳은 것만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19세기말 국제정세에 어두웠던 조선왕조는 조심스럽게 근대화로의 변화의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서구 열강의 침탈과 보다 먼저 서구의 선진 문물을 받아들인 일본의 아시아 점령의 야심에 걸려들어 근대화의 싹을 틔워보지도 못하고 나라를 빼앗기고 말았다. 이후 건국이래 우리 민족 최고의 시련기를 거치게 되는데 일제 36년 간의 통치는 비슷한 시기에 식민지 통치를 받은 다른 아시아국가들과 비교할 때 그 기간만 보면은 짧다고 할 수 있지만 일본은 유럽의 통치를 받은 다른 나라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악랄한 식민지 정책을 우리 민족에게 자행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일본은 창씨개명, 종교탄압(신사참배), 한글금지, 역사왜곡, 정통문화말살, 민족의식 훼손 등의 정책을 36년 간 지속적이고 집요하게 추진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