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민주정치 6장 요약

등록일 2002.06.0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다원주의, 조합적 자본주의 그리고 국가
<집단정치, 정부 그리고 권력>
<정치, 동의, 그리고 권력분배>
<민주주의, 조합적 자본주의 그리고 국가>
<축적, 정당화 그리고 제한된 정치영역>
<대의제도의 변화하는 형태>
<한국 정치체제의 조합주의, 다원주의에 따른 분류와 전망>
*나의 생각*

본문내용

다원주의는 몇몇 대표자들에 의해 발전되었고 종종 신다원주의 또는 비판적 다원주의로 일컬어지는 변형이 형성되었다. 고전적 다원주의의 입장의 본질은 서구민주주의에서 권력분배를 조사함으로써 나타난다. 다원주의자들은 권력을 다른 사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능력으로 보았다. 다원주의자들은 자원들이 매우 다양한 유형을 가질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다원주의적 해석에서 권력은 비위계적이고 경쟁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권력은 다른 이익을 대표하고 있는 수많은 집단, 그 예로 기업조직, 노조, 정당, 종교집단들 사이에 끊임없는 협상과정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선거에서 수적 다수가 있다 할지라도 '그러한 다수를 산술적 표현 이상으로 해석하는 것은 유용하지 못하다.......그런 수적 다수는 서로 협조하는 어떤 행위도 할 수가 없다. 행위에서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은 수적 다수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구성 부분이다.' 이 점을 다알은 강조했다.
민주주의가 왜 상대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마리는 변화무쌍한 관계의 복잡성의 존재에 있다고 트루만은 주장했다.
이익집단의 싸움에서 벗어나서 정책은 민주주의 모델 내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이건 선거와 경쟁적인 정당체계가 정책결정에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들은 정치적 대의제가 '보통 시민들의 선호에 어느 정도 부합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선거와 정당만으론 민주주의정치의 균형을 보장하지 못한다. 민주주의적 과정이 유지되려면 그리고 시민들이 그들의 목적을 발전시키려고 한다면 다양한 유형과 규모의 활동적인 집단의 존재가 중요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