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대를 통한 천인의 신분변동

등록일 2002.06.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보충대를 통한 천인의 신분변동에 대하여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선시대의 신분구조와 지배층의 성격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조선시대의 신분구조와 지배층의 성격을 규정하는 관점은 양반제설과 양천제설 두가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양반제설은 사회신분을 양반·중인·평민·천인 4가지로 구분하는 4구분법을 인정하고 양반을 사회계층의 특권층으로 보며 조선시대에 있었던 보충군 설치의 목적이 양반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위해서였다고 보는 반면 양천제설은 사회신분을 양인과 천인 2가지로 구분하며 양반을 단지 양인신분의 최상층으로 보며 보충군의 설치 목적은 양반들의 기득권의 유지라기보다는 양인의 숫자를 확대하기 위해서로 보는 관점이다.이러한 관점을 기준으로 조선시대 천인들의 신분변동에 대하여 살펴보기로하자.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세우기전 고려 말 사회현상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면 새로운 국가를 세운 왕의 입장에서 두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하나는 토지문제로 귀족들에 의해 토지가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났고 또 다른 하나는 노비문제로 본래의 노비들은 물론이고 토지가 집중됨에따라 양인들의 사민화가 심화되었다. 이 시기의 토지정책은 사전정책을 통한 사전법제도로 일원화되었으나, 노비문제는 노비변정도감을 설치하는 등 국가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았으나, 그 해결이 미비하였으며 이는 태종 15년 보충군이 설치되어서야 일련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문화사] 조선시대 보충군을 통한 신분변동(양반제와 양천제) 6페이지
    조선시대의 보충대를 통한 천인의 신분변동에 대하여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선시대의 신분구조와 지배층의 성격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조선시대의 신분구조와 지배층의 성격을 규정하는 관점은 양반제설과 양천제설 두..
  • [한국문화사] 조선시대 보충대를 통한 천인의 신분변동 5페이지
    조선시대 보충대를 통한 천인의 신분변동을 살펴보기 전에 역사적으로 신분구조를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신라시대에는 골품제 사회로서 성골, 진골, 6두품으로 이루어져있고 위로는 올라갈 수 없는 폐쇄적인 사회였고 고려시대는 양..
  • [역사] 보충대를 통한 조선시대 천인의 신분변동 8페이지
    서론 조선시대 신분구조와 신분이동의 성격에 관해서는 크게 두 시기로 설명되고 있다. 조선 초기의 사회신분을 둘러싸고 양반·중인·양인·천인으로 나누는 사분법의 양반제설과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하는 이분법의 양천제설이 상호 대립..
  • 보충군을 통한 신분변동 2페이지
    당시 보충군은 가장 하위계층인 천인들이 신분을 상승하고자 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조선시대 초에서 후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동이 있었지만, 그 목적인 천인들을 양인으로 끌어올리려는 조선시대 정책이념은 지금도 본받을 만한 점 인..
  • [한국문화사] 조선시대 신분변동 7페이지
    사실 지금까지 나의 생각은 고등학교에서 배운것과 같이 조선 전기에는 직역에 따라 법제상으로는 양반과 천인, 실제적으로는 양반, 중인, 상민, 천인으로 신분이 세습된 사회였기 때문에 천인이 양인으로 신분상승하는 것은 불가능하였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보충대를 통한 천인의 신분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