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종이

등록일 2002.06.0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오늘날 종이 만들기>
<생활 속의 종이>
<종이의 기원>
<종이의 전파>
<종이의 역사>
<종이의 종류>
<종이의 크기>
<종이의 용도>
<종이판형 및 종이 선택법>

본문내용

<오늘날 종이 만들기>
사람들은 종이를 매개로 하여 그들의 말과 생각을 기록하고 보전하고 또한 전달하였다.
종이는 인간의 사회적 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문화의 전달매체로서 정치,종교,교육,신분 등 여러 사회생활의 영역에 활용되었다.
현대 제지산업은 종이를 만드는 전 과정에서 기계공학·전기공학·전자공학·화학공학 등이 어우러지는 첨단 종합과학 산업이다. 우선 종이를 만드는 원료부터 살펴보자.

오늘날 종이를 만드는 원료의 뿌리는 물론 나무이다. 그러나 이를 약간 분류해 본다면, 화학펄프·쇄목펄프·재생펄프 등으로 대분할 수 있다. 1)화학펄프는 나무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껍질을 벗긴(박피) 원목에 여러 가지 화학작용 및 약품을 투입하여 나무에서 섬유질 등 종이를 만드는데 필요한 물질만을 뽑아낸 것을 말 하며, 2)쇄목펄프는 역시 마찬가지로 나무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음 껍질을 벗긴 원목을 쇄목기라고 하는 나무를 가는 기계에 집어넣어 죽처럼 갈아 나무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로 만든 것을 말한다.

양자의 차이는 보통 화학펄프는 펄프공장에서 실제 종이를 만드는 제지공장과는 별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쇄목펄프는 보통 제지공장안에 하나의 라인으로 연결이 되어있다는 점이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