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주진단명과 퇴원시 주진단명 불일치도

등록일 2002.06.0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서론

Ⅱ. 조사내용
1) 응급실 진료 전공의 년차에 따른 주진단명 불일치도
2) 응급실내에서의 협진과 병동에서의 전과에 따른 주진단 명 불일치도
3) 퇴원과에 따른 주진단명 불일치도
4) 응급실 주진단명과 퇴원시 주진단명 비교

Ⅲ. 조사결과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응급상황이란 환자를 충분히 평가할 수 없고 제한된 시간 안에 생명에 관계되는 급박한 문제들만을 우선 해결해 주는 것으로, 오진 여부를 떠나서 응급실에서 내린 진단이 병동의 최종진단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 것은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의무기록의 입장에서 보면, 어떤 원인에 의해서건 주진단명 코드가 달라질 경우 의료기관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의료보험에서는 청구가 달라질 수가 있기 때문에, 응급실과 주진단명을 비교해보고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어떤 경우에 차이가 생기는 지를 알아보는 것은 의의가 있는 일이다.

Ⅱ. 조사내용
( 조사대상 ) 1998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1개월간 일개 3차 의료기관 응급실을 통하여 입원한 환자 4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조사내용 )
1) 응급실 진료 전공의 년차에 따른 주진단명 불일치도

전체 환자 중 1년차가 진료한 환자수가 366명으로, 응급의학과 전공의 중에서 1년차 전공의가 가장 많은 환자를 진료하였으며, 2년차가 92명, 3년차가 2명 순으로 나타났다. 주진단명의 불일치도는 진료한 환자 전체 중 20명에서 나타났다. 이를 응급실 전공의 연차별로 나누어 보면 1년차가 진료한 환자중에서 75.0%로 2년차가 진료한 환자 25.0%보다 높게 나타났다. 3년차는 진료한 인원이 2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3년차와의 비교는 의미가 없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