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의의와 행정의 변화

등록일 2002.06.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컴퓨터계열과 사회계열의 행정과 전자정보에 관한 혼합적인 주제로 짜연진 글로서 비교적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유연하게 구성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전체적으로 유연한 흐름과 저의 견해로 끝맺은 레포트자료입니다.

목차

1. 자료와 정보의 개념과 차이점을 비교
2. 정보사회가 의미하는 바를 알아보고 이로 인한 행정환경의 변화를 설명
3. 맺음말

본문내용

<자료>와 <정보>란 무엇이며 그 차이점을 보도록 하겠다.
먼저 자료(資料)란? 사전적 의미는 [명사]로서 '무엇을 하기 위한 재료. 특히 연구나 조사 등의 바탕이 되는 재료'를 뜻한다. 그런데 이는 너무나 추상적 정의로 볼 수있고, 자료란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이나 개념 등을 관찰하여 간단하게 정의하여 형식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정보(情報)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는 [명사]로서 '사물의 내용이나 형편에 관한 소식이나 자료 또는 군사·국가 안보 등의 분야에서, 어떤 방면의 정황이나 그에 관한 지식 또는 보고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역시 추상적 사전적 뜻일 뿐이다.
따라서 정보(information)란? 간단히 말해 현실 세계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처리, 가공하여 사람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정확성과 현재성을 가지는 특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 정보이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자료(data)와 정보(information)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자료(data)가 현실 세계로부터 단순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서 수집한 사실이나 값을 의미하는 데 반하여, 정보는 어떤 상황에 관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지식으로서 데이터의 유효한 해석이나 데이터 상호 간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서 정보는 자료를 처리, 가공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