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고전시가

등록일 2002.06.0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고대가요
<정읍사>
<공무도하가>
<황조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정과정>
<동동>
<서경별곡>
<속미인곡>
<면앙정가>
<상춘곡>
<일동장유가>
<시집살이노래1>

본문내용

<공무도하가>
여 옥
公無渡河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公竟渡下 임이 그예 물을 건너시네.
墮河而死 물에 빠져 돌아가시니 當奈公何 임이여, 이 일을 어찌할꼬.

無 말 무, 없을 무 竟 마침내(드디어) 경
墮 떨어질 타 當 마땅할 당 奈 어찌 내

● 배경 설화
공후인은 조선 진졸사람인 곽리자고의 아내 여옥이 지었다.
곽리자고가 새벽에 일어나 배를 젓고 있었는데 머리가 센 미친 사람(백수광부) 하나가 머리를 풀고 술병을 낀 채 물살을 헤치며 건너가려 했다. 그의 아내가 뒤따르며 막아보려 했으나 막지 못하고 결국 미친 이는 물에 빠져 죽었다. 이에 그의 아내는 공후를 타며 공무도하(公無渡河)의 노래를 지었는데 소리가 매우 구슬펐는데 노래를 마치고는 스스로 물에 몸을 던져 죽었다.
곽리자고가 돌아와 아내 여옥에게 그 노래 소리를 들려주며 이야기를 하였더니, 여옥은 이를 슬퍼하여 공후를 타며 그 소리를 그대로 내었는데 듣고서 눈물을 흘리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여옥은 그 소리를 이웃에 사는 아낙인 여용에게 전해 주었는데 이를 이름하여 '공후인'이라 불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파생접사 -가의 각각의 특성(용례를 중심으로) 2페이지
    파생접사 -가 의 각각의 특성(용례를 중심으로) 1. -가(哥) ((인명의 성(姓)을 나타내는 대다수 명사 뒤에 붙어)) 그 성씨 자체 또는 그 성씨를 가진 사람 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김가/박가/이가/최가. <용례> 본관은 무언고?”/“김해 김가입니다.” 방구석..
  • [고전소설론] 판소리 5마당을 보고나서.. 3페이지
    ♠ 판소리 5마당을 보고 읽고서... ♠ 〈 심청가 〉 처음에는 막연하게 ‘고전소설론’의 수업 중 교수님과 함께 관람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또, 판소리 완창의 무대는 접하기 어렵고 들어본 적도 없었고 듣기도 힘들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첨에는 별 생각 없이 갔었으..
  • [고전문학사] 삼국유사에 수록된 향가 15수 (작품 설명/배경설화/작품풀이) 10페이지
    -목차- 1. 서동요 -작품 설명 -배경 설화 -작품 풀이 2. 혜성가 -작품 설명 -배경 설화 -작품 풀이 3. 도솔가 -작품 설명 -배경 설화 -작품 풀이 4. 헌화가 -작품 설명 -배경 설화 -작품 풀이 5. 제망매가 -작품 설명 -배경 설화 -작품 풀이 6. 처..
  • [고전문학] 삼국유사 향가의 이해 및 현대적 해석 7페이지
    안 민 가 ■ 출 전 : 삼국유사 제2권 기이편 ■ 배 경 설 화 경덕왕이 재위한 것이 24년간이었고 오악(五岳)이나 삼산(三山)의 신(神)들이 때때로 궁전 뜰에 나타나 모시기도 하였다. 3월 3일에 왕이 귀정문루(歸正門樓)에 행차하셔서 좌우의 신하에게 말하기를, "누..
  • [문학] 향가 본문과 현대어 풀이 (헌화가, 원가, 도솔가,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도천수대비가, 우적가, 처용가) 4페이지
    헌화가 紫布岩乎 ○希 執音乎手母牛放敎遣 吾 ○不喩慙○伊賜等 花 ○折叱可獻乎理音如 [현대어 풀이] 자줏빛 바위 가에 / 잡고 가는 암소를 놓게 하시고 / 나를 부끄러워 하지 않으신다면 / ?育 꺾어 바치오리다. 원가 物叱乎支栢史 秋察尸不冬爾屋支墮米 汝於多支行齊敎因隱 仰頓..
  • 향가의 배경 설화 7페이지
    향가의 배경 설화 과 목 : 국문학 개론 교 수 : 황인덕 교수님 제출자 : 200302045 장재원 *삼국유사 소재 향가 1.서동요 제 삼십대 무왕의 이름은 장이다. 어머니가 홀로 서울 남쪽 연못가에 집을 짓고 살았다. 연못 속의 용과 교통하여 장을 낳았다. 어렸을..
  • [국문학]향가 <삼국유사14수> 26페이지
    ※ 향가 출전과 해제 : 삼국유사 1. 도솔가 (兜率歌) 오늘 이에 산화 불러 뿌린 꽃이여 너는 곧은 마음의 명 받아 미륵좌주 뫼셔라. (양주동역) 오늘 이에 산화 불러 솟아나게 한 꽃아 너는, 곧은 마음의 명에 부리워져 미륵 좌주 뫼셔 나립하라(벌려 늘어서라) (김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전시가] 고전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