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사회] 문학 속의 건축

등록일 2002.06.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축과 사회라는 과목에서 "문학 속에 나타난 건축공간의 의미"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이용 바래요

목차

- 문학 속에 나타난 건축 공간의 의미
- 박완서 작가의 "소묘"에 대해서

본문내용

내가 이번 레포트에서 말할 작품은 소설가 박완서님의 『素描(소묘)』이다. 이 작품은 탐욕스러운 자기 현시욕과 허위 의식에 가득 찬 전형적인 상류층 부인인 시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며느리의 시점에서 쓰여진 작품이다. 나는 이 소설에 나오는 안채와 별채, 그리고 안채와 별채를 이어주는 다리 밑의 골목에서 보이는 공간들의 의미를 깊이 살펴 보려한다.
먼저 작품의 내용을 잠깐 살펴보자. 분명 이 레포트는 문학 속에 나타나는 건축의 의미를 찾는 레포트이지 소설의 분석에 대한 레포트가 아니다. 그러나 소설 속에 나오는 건축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소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기에 짤막하게나 내용은 언급하려 한다.


며느리는 안채의 자신의 방에서 시부모님의 거실을 보며 시어머니에 대해 많은 것을 느낀다. 시어머니의 허영과 자기 과시적인 행동들은 며느리로 하여금 시어머니에 대한 반감과 거부감을 갖게 한다.
별채에서 내려다보는 안채의 시어머니는 며느리의 전화를 엿듣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며느리로 하여금 자신을 외부로 표현할 수 없게 만든다. 이에 며느리는 외부와 차단됨을 느끼며 어쩔수 없이 거짓말쟁이가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