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사관계론] 싱가포르의 노사관계

등록일 2002.05.3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마르크시스트 시기(1945-62)
(2) 과도기(1963-71)
(3) 협조주의적 소득정책시기(1972-86)
(4) 다원론적 접근시기(1987-현재)

본문내용

싱가포르는 홍콩에 비하여 경제 개발에 필요한 자원의 이점을 충분히 향유하지 못한 국가다. 경제 전체가 마치 어느 한 공장이 가동하는 것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산을 위해 투입 재를 모두 수입하고 생산된 물품은 수출해야 하는 경영 구조를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특수성은 국내 노사관계 시스템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특수성은 싱가포르가 제한된 자원을 부여받은 소국이라는 점에 있고, 이 국가가 구입하거나 판매하는 모든 것은 국제 거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국제 경제 체제 안에서는 일종의 취약 구조일 수밖에 없다. 싱가포르의 전형적인 기업이라면 해외로부터 투입 재를 수입하고 생산된 물품을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이윤가득성은 싱가포르 달러의 구매력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 싱가포르 달러의 강세는 미국 달러로 표시되어 있는 원자재와 중간투입재를 싱가포르 기업이 보다 적은 비용으로 구입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미국 달러 표시의 자국 생산물 가격이 높게 책정되므로 비록 싱가포르 달러의 강세가 생산비 감소로 인하여 이윤 마진을 높일지라도 결과적으로는 국제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 약화를 가져올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