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옛이야기의 매력

등록일 2002.05.3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 서론

▶ 본론

1. 어부와 지니
2. 옛이야기와 신화
3. 아기 돼지 삼형제- 옛이야기와 우화
4. 마법의 필요성
5. 옛이야기와 깨달음
6. 외부화의 중요성
7. 변형- 사악한 계모의 환상
8. 내면의 혼돈에 질서 부여
9. 여왕벌
10. 오누이
11. 천일야화
12. 세 가지 언어
13. 세 개의 깃털
14. 오이디푸스적인 갈등과 해결
15. 환상에 대한 공포
16. 환상의 도움으로 유아기를 넘어서기
17. 거위 치는 소녀

▶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옛이야기의 매력>은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무수히 들어온 옛날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어린아이가 꼬마에서부터 어른으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동화 속의 많은 이야기들을 심리학적 입장에서 이야기했다. 이 책을 읽으며 어린이의 생각이나 감정을 어른에 비해 미숙하고 얕은, 어른이 되기 위한 연습정도로 생각해왔던 나에게 반성을 하게 해주었다. 그리고 새로운 시각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Ⅱ. 본론

1. 어부와 지니

한 불쌍한 어부가 그물을 바다에 네 번 던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처음에는 죽은 당나귀를 건지고, 두 번째는 모래와 진흙이 가득 찬 주전자를 건져 올린다. 세 번째는 앞의 것들보다 더 못한 것을 얻는다. 그물 속에는 깨진 오지그릇과 유리 조각들만 들어 있었다. 드디어 네 번째 그물을 던져, 이번에는 구리 항아리를 건져 올린다. 어부가 뚜껑을 열자, 거대한 구름 연기가 피어오르면서 거인 지니의 모습이 나타난다. 거인은 어부를 죽이겠다고 위협하는데, 아무리 애원을 해도 소용이 없다. 어부는 거인 지니를 꾀로 속여 무사히 목숨을 건진다. 어부는 거대한 거인이 이렇게 조그만 항아리 속에 들어 있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거인을 약올렸던 것이다. 그리고 거인 지니에게 다시 작아질 수 있음을 증명하려면 다시 항아리 속으로 들어가 보라고 한다. 거인이 항아리 속으로 들어가자마자 어부는 재빨리 뚜껑을 닫고 항아리를 봉한 다음 그것을 다시 바다로 던져 버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