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음식] 북한과 남한의 음식문화 차이

등록일 2002.05.3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북한과 남한의 음식문화 차이

* 평양 음식의 특징

*북한의 향토음식

* 양강도, 자강도 음식의 특징

* 함경도 음식의 특징

* 평안도 음식의 특징

* 개성 음식의 특징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길고 동서로는 좁은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쪽은 평야 지대, 북쪽은 산간지대여서 산물이 약간 다르다. 이런 지형적인 원인과 기후의 차이로 인하여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향토음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향토음식은 그 지역에서 나는 재료를 이용하여 독특하게 개발하여 발전되어 온 음식으로서 그 맛은 그 지방의 풍토환경과 그 지방에 사는 사람들의 품성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지형적으로 남쪽지역은 땅이 기름져 쌀농사를 주로 하였기에 쌀밥과 보리밥을 주로 먹었고, 북쪽지역은 산이 많아 밭농사를 주로 하여 잡곡의 생산이 많았기에 남쪽에 비해 잡곡밥을 먹었다. 감자와 옥수수등 잡곡을 이용한 음식이 발달한 것도 이런 이유이다. 지형적인 차이는 음식의 크기와 장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데 북쪽의 음식은 대륙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큼직하고 푸짐하여 그들의 넉넉한 품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리고 음식의 맛은 그 지역의 기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남쪽지역은 여름이 길고 무더워 음식의 간이 짜고 매운 맛이 강하며 젓갈을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음식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한 생활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북쪽지역은 여름이 짧고 겨울이 길어 추운 편이기 때문에 음식의 간이 남쪽에 비하여 담백하고 소박하며 매운맛도 덜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