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생애] 부처의 생애와 가르침

등록일 2002.05.3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부처님의 생애
2) 책을 읽은 후 나의 느낌

본문내용

1) 부처님의 생애
'천상천하 유아독존' 부처님이 태자로 탄생하여 자신보다 더 나은 이가 없다는 걸 깨달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부처는 한 민족의 대표적인 인물인 슛도다나의 아들로 태어나 약 29년 동안 태자로써 살아왔다. 부처가 태어나기 전 슛도다나 왕은 태자가 태어나면 세계를 통치할 전륜성왕이 되거나 출가하여 부처가 되어 세상 사람들을 널리 구제하게 될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는, 부처를 온갖 향락과 사치의 생활을 누리게 한다.하지만,부처의 길은 이미 정해진 것. 아무리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려 애를 써도,부처는 29세에 출가하여 부처의 길을 걷게 된다. 물론, 몇 년간의 수행은 필요했지만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한순간의 깨달음은 태자가 부처가 될 운명을 지니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여기 이 자리에서
내 몸은 메말라도 좋다
가죽과 뼈와 살이
없어져도 좋다
어느 세상에서도 얻기 어려운
저 깨달음에 이르기까지는
이 자리에서 죽어도
일어서지 않으리!"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에 이른 뒤 부처는 이렇게 맹세했었다.
보살이 부처님이 된 사건. 바로 성도를 한 후 부처는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수많은 제자를 얻게 된다. 그중 샤리푸트라와 목갈라나는 부처님의 큰 제자가 된다. 부처님 뿐만이 아니라 이 두사람을 보더라도, 사람의 인생은 미리 타고 난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부처님의 생애 5페이지
    불교는 부처님과 똑같은 큰 깨침을 우리들 모든 생명이 다 이루게 하려는 종교입니다. 여기에서 깨침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깨침은 우리가 가장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고, 진정한 자비의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불교에서 깨침과 자비란 ..
  • 부처님의 생애 4페이지
    석가모니 부처님은 기원전 624년에 북인도 석가족의 수도인 카필마바스투에서 태어났다. 슛도다나 왕(정반왕)과 마야 왕비의 태자로서 룸비니 동산에서 탄생했던 그날은 4월 8일(음력)이었다. 고타마 싯다르타 태자는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 사방으로 일곱 걸음을 걷고 나서 한 ..
  • 천태(天台)의 마장(魔障)에 관한 고찰 (A study of evil obstructions in T`ien t`ai) 31페이지
    止觀을 수행할 때에 魔의 일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다. 마의일을 잘 알아야 마의 침입을 막을 수 있고 對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지금까지 해왔던 수행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옛날 선지식들은 수행자에게 마의일에 대해서 자주 주의와..
  • [부처님]부처님의 삶을통하여 1페이지
    부처님의 본명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그런데, 후에 깨달음을 얻어 붓다라 불리게 되었다 한다.또한 부처님, 붓다 외에 석가모니가 있는데 이는 석가는 민족의 명칭이고 모니는 성자라는 의미로 석가모니라 함은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다. 부처님은 계급사회에서 태어나셨는..
  • [독후감] 부처님의 생애 2페이지
    이 책을 읽으면서 궁금한 점이 많이 생겼다. 석존은 4대 성인 중에 한 명이다. 4대 성인에는 소크라테스, 공자, 예수, 그리고 석존이 있는데 소크라테스와 공자, 예수는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석존의 정확한 연대는 알 수가 없었다. 책을 통해 안 사실이지만..
  • 제1부 생로병사와 해탈 : 상좌부 불교에 있어 "생사(生死)의 고(苦)"와 그로부터 해탈 (Suffering of Life and Death and Liberation in Theravada Buddhism) 18페이지
    본 논문은 붓다의 가르침의 2개의 핵심적인 주제인 고(苦)와 그 것으로부터의 해탈(解脫)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Siddhartha 태자였던 붓다의 이러한 삶에 대한 인식은 그의 생애를 통해 성스러운 진리(四聖諦)를 추구하는 동기가 되었다. 사성제의 가르침에는 고(苦)..
  • [불교학] 부처님의 출가동기 3페이지
    이 일을 ‘염부수 (閻浮樹) 아래의 정관 (精觀)‘ 이라고 한다. 그가 앉아 사색하였던 곳의 나무가 염부수였기 때문이다. 그런 일이 있고부터 태자는 사색하는 버릇이 생겼고 매우 표정이 밝지 못하였다. 그러한 아들을 명랑하고 유쾌하게 하기 위하여 부왕은 온갖 노력을 다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부처님의 생애] 부처의 생애와 가르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