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와 인간

등록일 2002.05.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부모은중경, 관음경, 목련경, 우란분경. 이 네 가지 경은 내가 선택한 책에 들어있는 경전들이었다. 모두 부모와 자식 사이, 그리고 효에 대해서 설명해 놓은 경전들이었다. 일단, 이 책을 내가 선택하게 된 이유를 말하자면 내용이 딱딱해 보이질 않아서이다. 불교의 경전에 대해서 어렵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는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책일 것 같다고 생각했기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과연 이 책을 읽는데는 많은 이해는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효에 대해서 나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일단, 부모은중경. 다른 경전들이 장으로 나누어져 있는 반면, 이 경전은 그냥 번호만 붙어져 있었다. 이 경전에서 나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었던 부분을 약간 인용하자면,
"부처님께서 아난과 함께 여행하다가 길가에 뒹구는 뼈무더기를 보고 절을 한다. 아난이 "왜 절을 하십니까?"라고 묻자 부처님께서는 "끝없는 옛적부터 금생에 이르는 동안 육도 중생(六道衆生)이 다 나의 부모형제 아님이 없다"고 말씀하신다."이다.
이 부분에서는 불교의 윤회사상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말하고 있다. 불교에서 보면 부처님조차도 깨달음을 얻을 때까지 수없이 많은 윤회를 거쳤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처럼, 수많은 윤회를 거치다 보면 이 세상 모든 것이 다 나와 관련됨이 없는 것이 없다고 말할 수도 있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부모은중경 느낀점 2페이지
    부모은중경은 1500년대에 제작된 불교 경전이다. 이상하다. 불교는 모든 인연을 다 끊어버려야 깨닫는 다고 했고 진리를 찾는다고 하였는데. 석가모니도 혈육과 모든 연을 끊고 떠났다. 불교에서 강조하는 태도와 사뭇 다르다. 모든..
  • 부모은중경 4페이지
    1. 부모은중경이란? <부모은중경>은 부모의 은혜가 한량없이 크고 깊음을 설하여 그 은혜에 보답하도록 가르치는 경이다. 달리 <불설대보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 <불설대보은중경(佛說大報恩重經)> <은중경(恩重經)>..
  • 부모은중경을 읽고 느낌점. 2페이지
    부모은중경이라는 책은 부모의 은혜가 얼마나 크고 깊은가를 어머니 품에 품고 지켜준 은혜, 해산 때 고통을 이기시는 은혜, 자식을 낳고 근심을 잊는 은혜, 쓴 것을 삼키고 단 것을 뱉아 먹이는 은혜, 진자리 마른자리 가려 누이는..
  •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독후감, 서평 2페이지
    잉태했을 때부터 낳아 기르는 일까지, 부모님이 고생하신 것을 열거해 놓은 글을 읽고 나니, 역시 느껴지는 바가 많았다. 그 중에서 특히 잉태를 하고 첫 달부터 열 달까지 먹는 것부터 행하는 일 까지 신중하여 당신의 뱃속에 품어..
  • 사찰로 떠나는 보물 기행, 용주사 1페이지
    조선시대 임금의 효심과 불심이 한데 어우러져 세운 사찰이 있다. 경기도 화성시 송산동 화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는 용주사(龍珠寺)는 조선 제22대 임금 정조(正祖)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명복을 빌기 위해 창건한 사찰이다. 원래 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