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등록일 2002.05.30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필요한 분들한테 도움이 되는 자료였음 좋겠네요.^^

목차

파울로 프레이리는 누구인가.
제1부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
머리말-교육학의 함정
첫 번째 편지- 세계 읽기와 글읽기
두 번째 편지- 난관에 대한 두려움으로 무능해지지 말라.
세 번째 편지-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네 번째 편지- 진보적인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제2부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
다섯 번째 편지- 초임교사들에게
여섯 번째 편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관계에 대하여
일곱 번째 편지-학습자들과 함께 대화하기
여덟 번째 편지-문화적 정체성과 교육
제3부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
아홉 번째 편지-구체적 맥락과 이론적 맥락
열 번째 편지- 다시 한번 규율 문제에 대하여
맺음말 - 아는 것과 성장하는 것
내 생각과 느낌

본문내용

파울로 프레이리는 누구인가.......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해방임을 알리고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이며, 제3세계 민중교육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는 《페다고지 Pedagogy》(1968)의 저자로 유명하다. 1921년 브라질의 레시페에서 태어났으며, 1959년 레시페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레이리는 문맹퇴치 교육을 통해 전세계의 피억압 민중 스스로가 사회적·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힘썼다. 1950년대에는 농민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일상적인 용어와 생각을 이용해 교육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이라는 점을 깨닫고 나름의 방법을 개발하였다. 당시 그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대부분 30시간의 교육만 받고서도 글을 읽고 쓸 수 있었다.
1963년 프레이리는 브라질 국립문맹퇴치 프로그램의 책임자가 되었고, 이때 그는 브라질 국민 500만 명을 교육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1964년 군사정권이 들어서자 체제전복 혐의로 투옥되었고, 석방된 뒤에는 칠레로 망명하여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문맹퇴치 교육에 앞장섰다. 1979년까지 해외생활을 하면서 전세계 28개 대학에서 명예교수를 지냈다.
1979년 그는 브라질로 돌아와 좌익 노동자당(Workers Party)의 결성에 참여하였고,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교사론] 프레이리교사론 15페이지
    -첫 번째 편지세계 읽기와 글 읽기 가르치고자 열망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주제는 가르침과 배움의 진정한 의미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배움이 없이는 가르칠 수 없습니다. 가르침과 배움이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면서 이루어진다는 뜻입니다. 가르치면서 배울 수 있으려면, ..
  • [교육학] 프레이리 5페이지
    프레이리는 발달하고 노력하려는 교사에게서 교육의 희망을 찾고 있다. 교사의 교육활동이 곧 교육학이 될 수 있는 사회에서 교육은 희망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사회는 . 삐뚤어진 교육관을 가진 교사와 교사를 무시하는 학생들, 그에 덧붙여 교장과 관료가 학교의 전권을 행사..
  • 프레이리 교사론 6페이지
    프레이리 교사론.- 첫 번째 편지와 두 번째 편지책의 제목을 처음 보았을 때는 교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또는 가지게 될 사람들에게 전하는 여러가지 지침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단지 그들에게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사람들..
  • 프레이리 교사론 7페이지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프레이리가 말하는 민주주의교육, 진보주의 통한 억압자들에 대한 피억압자의 해방 즉 “자유“를 주고 싶었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사람들에게 교사가 가르침과 배움에 있는 사람과의 관계를 자신의 견해와 교사의 역할방법을 전달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된 것이다...
  • 쉴러의 미적교육 21페이지
    쉴러(Johann Christoph Friedrich Schiller, 1759-1805):<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Über die ä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 in einer Reihe von Briefen, 1795)>출전:..
  • 프레이리의 교사론 개조식 요약본(10장) 10페이지
    ○ 글을 쓴다는 것 - 특정 대상에 관해 조직적으로 사고하는 활동 - 사고하는 주체가 사고의 대상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과정이나 사고 대상의 존재 이유에 대해 배우는 과정을 다 거친 이후에 뒤따르는 기계적인 행동이 아님 - 생각을 마친 후나 생각하는 도중에 자동적으로 ..
  • 프레이리의 교사론 18페이지
    <머리말 - 교육학의 함정> 우리가 책을 쓸 때 보통 그렇듯이 이 책의 제목도 처음부터 계획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희망의 교육학'이라는 제목은 친구들과 토론하면서 나왔습니다. 토론 내용은 '책을 쓰면서 저자의 사고가 구체화되는 역동적 과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