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복지국가] 세계화와 복지국가

등록일 2002.05.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화는 사회의 양극화를 가져오는데 이는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복지를 확대시킴으로써 완화시켜야 할 것이다. 하지만 자본주의를 추구하는 세계화와 사회주의적인 성격을 지닌 복지가 동시에 추구될수 있을까??

목차

1)기회의 측면에서의 세계화
2)제약의 측면에서의 세계화
3)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복지
4)세계화와 복지 자본주의는 동시에 추구될 수 있는가
5)내가 생각하는 대안

본문내용

여기에서 나오는 문제가 '세계화와 복지 자본주의는 동시에 추구될 수 있는가'하는 것이다. 자본주의는 끊임없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체제이지 자선사업을 하기 위한 체제는 아닌 것이다. 세계화는 값싼 노동력이나 생산입지를 찾아 자본을 이동시킴으로써 대량 실업을 초래하고, 이는 초국적 기업에서 뿐만이 아니라 국내의 기업들도 이윤을 남기기 위해 해외로 자본을 이동시키기 때문에 국내의 연관산업이나 관련기업들에 타격을 주게되어 국가의 재정이 취약해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국가는 대량실업과 국가의 재정적자 등과 같은 문제들 속에서 복지정책의 강화와 세계시장 지향적인 효율적인 경쟁력 제고충족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자본주의의 상품화 논리가 세계화되어 가면서 자본주의적 합리성과 효율성이 우선시 되기 마련인데, 이러한 세계적인 경향은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고 각종 구제의 철폐와 공기업의 민영화 그리고 사회간접자본의 확대 등을 통해서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보장해 주며 상대적으로 복지정책을 축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