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국 인터넷 보급률 세계1위

등록일 2002.05.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느낀점을 위주로 적은 글이에여...

제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여...^^*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Ⅲ나오며

본문내용

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에게 강조되는 것은 자율성이다. 도덕적 행위자로서의 인간의 자율적인 행위와 그에 따른 책임감이 강조된다. 주어진 상황에서 주체적인 입장에서의 옳음과 좋음의 판단 기준에 따라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의 과잉과 홍수 속에서 좋은 것과 나쁜 것, 옳은 것과 그른 것을 식별할 수 있는 것, 자신의 고유한 자아 정체성을 유지해 나가는 것 등은 모두 자율성의 확립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리고 적극적이고 선택적인 정보의 수용자로서의 개인은 자기에게 필요하고 가치있는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에서 언급한 불건전 정보의 경우 그러한 정보에의 접근에 대한 차단이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정보의 수용자인 각 개인의 판단력과 자율성은 필수적이다. 자율적인 인간은 무비판적·무반성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이러한 자율성은 정보사회 속에서 인간의 기계화, 노예화를 방지해 줄 수 있는 일차적인 도덕적 덕성인 것이다.
그리고 자율성을 지닌 인간은 인격적 주체로서 그리고 책임의 주체로서 행동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서는 자기 행위에 대한 책임성이 중시된다. 전통적인 책임개념은 인과적 책임이나 면책의 조건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즉 책임이 있다는 것은 피해자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했고, 그에 대한 행위자의 어떤 행위가 있으며 그 행위와 피해자의 결과 사이에 인과적 관련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보화 사회에서는 보다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책임개념이 요청된다. 일례로, 컴퓨터 프로그램이 잘못 작동되어 마주오던 두 기차가 충돌하여 엄청난 사상자가 생기는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우리는 그 사고의 책임을 단순히 컴퓨터의 오작동으로만 여길 수는 없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