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박정희 기념관 건립과 관련한 우리의 역사의식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

등록일 2002.05.3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서론

2.본론
박정희 기념관 건립터 답사기
박정희를 어떻게 볼것인가
박정희를 통해서 바라본 우리의 역사인식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정희 기념관 건립'은 월드컵 열기 때문에 국민적인 관심사항이 되지는 못했지만 200억이나 되는 세금을 투입하여 몰래 착공한 사실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회'가 국고 200억원과 국민모금 500억원 등 총 700억원의 사업비로 기념관을 짓겠다고 발표할 때부터 사회 각계로부터의 반발이 있었으나, 예정된 모금의 3% 수준에 불과한 16억만을 모금한 뒤 국고 지원금 200억을 받아서 공사를 착공한 것이 밝혀지면서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극단적인 두 가지의 평가를 받는 인물이다. 근대화와 경제발전을 이룬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라는 견해와 4.19혁명에 의해 수립된 민주적인 정부를 쿠데타로 전복시켜 역사의 수레바퀴를 뒤로 돌린 일본군 장교 출신의 친일파이며 독재자라는 평가가 그것이다. 인권 탄압과 장기 독재 정권 유지 등으로 혹독한 비판을 받으면서도 아직도 광범위한 지지층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박정희는 집권 시기동안 이루어진 급속한 경제 발전과 국민에 대한 효율적인 사상 통제를 통하여 79년 10월 26일 죽은 이후 2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위대한 지도자 상으로 꼽고 있다.
이 글에서는 박정희에 대한 평가와 박정희에 대한 찬반이 나뉘고 있는 현상에 대한 분석을 할 것이고,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우리 국민들의 역사인식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