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인물] 황석영-삼포가는길

등록일 2002.05.3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지난 겨울 계절학기때 이거 발표하고 나서 A+ 를 받았답니다. 머 이것에 더 많은걸 말했지만요. 음 그리고 더 많은 자료는 직접 갖구 있는데 이건 한글파일이 아니라서 제게 나중에 연락드리면 알려들리께요. 그리고요 이것이 발표수업에 쓰려면 좀 웃기면서 하세요. 정말루 그때 반응이 장난 아니었죠. 그리고 제가 황석영에 대한것두 좀 알거든요. 궁금한거 있으면 물어보세요. 제 이멜은 zotsukin@hanmail.net 이랍니다.

목차

황석영의 『삼포가는 길』
1. 줄거리
2. ‘삼포가는 길’의 접근 방법
3. 황석영의 연보
4. 이 소설의 내포된 의미
5. 귀향소설로써 ‘삼포 가는 길’
(1) 길의 구조와 소설의 내적 형식
(2) 전체성 회복에의 그리움과 길 없음의 인식
(3) 비극적 세계 인식의 사회사적 의미
6. 결론

본문내용

이 작품은 '삼포'라는 가공의 지명을 설정해 산업화가 초래한 고향 상실의 아픔을 그리고 있다. 1970년대 산업화의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뿌리를 잃고 도시의 밑바닥 생활을 하며 정처없이 떠돌아 다니게 된다. 이 작품에서는 상황의 황폐함과 궁핍함이 영달과 정씨 같은 떠돌이 일용 노동자, 백화 같은 술집 작부의 모습으로 형상화되면서 시대적 전형성을 획득하고 있다.
‘삼포’는 정씨에게 있어 오랜 부랑 생활을 끝내고 안주할 수 있는 곳, 즉 정신의 안식처이다. 그러나 옛날의 아름다운 삼포는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 삼포가 산업화의 물결에 휩쓸려 그가 떠나고자 했던 도시와 전혀 다를 바가 없는 공간으로 전락해 버린 것을 알게 된 순간 정씨는 영달과 같은 입장이 되고 만다.


70년대에 한국 소설은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된 모순의 형상화와 더불어 분단 극복을 위한 탐색을 보여준다. 『삼포 가는 길』(1973)은 귀향의 주제를 다룬 대표적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이 작품은 황석영 소설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70년대 한국 단편 소설의 문제작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러한 까닭에 이 작품은 그 동안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 그렇지만 그 동안의 연구는 대부분 작가론의 일부로서 평론가들에 의해 언급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