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등록일 2002.05.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들어가기전에
2. 문화의 상대주의
3. 종교와 무슬림의 생활
4. 잘못알고 있었던 이슬람
5. 이슬람의 정체성과 주체성
6. 한국과 이슬람
7. 마치며

본문내용

지난해 일어났던 911 사태로 이슬람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했다. 나역시 이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각종 미디어에서 무슬림, 라마단이란 단어를 들을 때 마다 많이 생소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얼마전 조한욱의 '문화로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이 책은 신문화사에 대해 논한 책으로 역사는 겪는 사람의 어떠한 입장에서 서술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잠시 이번 작년에 일어난 911사태를 생각한 적이 있다. 911사태는 현재 미국이란 강대국의 입장에서 사건의 내용에 대해 세계 각국에 전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무슬림들의 입장에서는 생각할 겨를도 없이 그냥 그들은 세계의 범죄자로 간주해 버리고 있다.
그러나 무슬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에 서서 911사태를 한 번쯤 생각해 보았다면 그들을 아마 이해 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물론 나 역시도 무슬림에 대해서는 좋지 않은 시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911사태의 주 용의자인 빈라덴 또한 범죄자로만 생각하고 있었다. 무슬림들은 이상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며 무서운 존재로까지 느껴지곤 하였다.
이 책은 이러한 나의 생각을 많이 바꾸어준 책이었다. 911사건 이후로 이슬람에 대한 책이 많이 팔린다는 소문을 들었다. 서점에도 여러 가지 이슬람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와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에피소드 형식이라 해야 할까 읽을수록 흥미가 생겼으며 그들을 이해하는데 있어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