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광무제유수

등록일 2002.05.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광무제 유수의 삶
2.유수의 출신성분과 그 일당들
3.광무제의 정책

본문내용

왕망이 제위를 찬탈하고 신을 건국하자 많은 세력들이반기를 들었는데, 이들 세력 가운데 가장 강력한 것이 바로 남양 호족출신의 유수(劉秀 : B.C 6∼A.D 57)이다. 그는 한 고조의 9대 손으로 일찍 부친을 여의고 숙부인 유량(劉良)의 양육으로 자랐다.
신 왕조 말년에 농민의 반란이 전국으로 확산되었는데, 그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것은 녹림군과 적미(赤眉)군이었다.
녹림군은 왕상(王常), 성단(成丹)이 인솔하여 남군으로 진입한 하강병(下江兵)과 왕광(王匡)이 인솔하고 남양으로 진입한 신시병(新市兵)이었다. 이외에 평림에서 집결한 반란군 세력으로 평림병이 있었고, 번숭(樊崇)을 중심으로 한 적미군이 있었다. 번숭은 자신의 부하들을 왕망의 군대와 구별하기 위해 눈썹을 붉게 칠하여 적미군이라 불렀다. 각지에서 백성들이 반란을 일으키자 몰락한 한 왕실의 귀족들도 이 반란군 세력을 빌어 "반망복한(反莽復韓)"의 구호를 내걸고 합세했다. 가장 먼제 유현(劉玄)이 평림군에 투신했고, 그 뒤를 이어 유연(劉縯), 유수(劉秀)형제가 종친의 세력을 규합하여 7, 8천명의 병사를 모아 용릉병을 조직해 신시병과 연합세력을 이루었다.. 23년 신시, 하강, 평림군이 의추(宜秋 : 지금의 하남성 唐河 동남)에서 연합, 북진하여 왕망군을 대패시켰다. 의추에서의 승리가 있은 후 유연, 유수 형제의 세력을 경계한 왕광, 왕봉이 홀홀단신으로 평림군에 투신한 유현을 옹립하니 그가 바로 경시제이다.
경시제는 왕봉, 왕상, 유수등에게 곤양, 정릉, 화언을 공격하도록 하였고, 유수의 병사들은 곤양의 전투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다. 이 때 유연이 경시제 정권을 탈취하려다 발각되어 사형을 당했다. 이 사실을 안 유수는 자신의 힘이 아직 부족함을 여기고 밤낮으로 달려가 경시제에게 형 유연의 반역을 사죄하였다. 이에 경시제는 그에 대한 의심을 풀고 유수를 무신후 파로대장군에 봉했다. 그리고 경시제는 유수에 대한 신뢰를 표시하기 위해 그를 하북으로 파견하여 하북을 다스리도록 명했다.

참고 자료

인물로 보는 중국사
중국의 역대황제
중국의 역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