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문화 교류

등록일 2002.05.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동서문화의 교류
1.초원길
2.비단길
3.바닷길

본문내용

문화는 물의 흐름과 같아서 높은 지역의 문화가 후진 지역으로 유입되는 것은 세계사의 일반적 현상이다. 문명의 발생으로 선진 지역의 문화는 주변 지역으로 확대되면서 세계의 문명권을 형성하게 되어 동아시아, 인도, 서아시아, 유럽 문화권이 형성되었다. 이들 문화권은 독자적 자기 문화에다 다른 지역의 문화를 흡수하여 더욱 다양한 문화를 형성하였고 외래 문화를 과감하게 수용한 민족은 세계사 발전에 주도적 위치에 서게 되었다.
동서의 문화는 고대로부터 주로 3대 교통로에 의해 교류되어 왔다. 대륙의 북부를 관통하는 초원길, 중앙 아시아를 통과하는 비단길, 그리고 남쪽의 바닷길이 그것이다.
최초의 동서 교통로는 초원길로서, 기원전 7세기부터 이 길에서 활약한 스키다이 족은 오리엔트와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받은 그들의 금속 문화와 기마 전술을 주변에 전파시켰다. 스키타이 뒤에는 그들의 영향을 받은 흉노족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동서 교류가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비단길이 개척된 후인 기원전 1세기경부터였다. 이 때 중국의 비단 등이 로마에까지 수출되었으며, 인도의 북교가 중국에 들어왔다. 비단길은 당대에도 이슬람 상인의 활약으로 동서 교류에 큰 구실을 하였다.

참고 자료

동서문화교류사/w. 프랑케/단대출판부/1995
동서문화의 교류/나가사와 가즈도시/민족문화사/1991
각종 인터넷 자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