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정지용시의 문학사적 의의

등록일 2002.05.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정지용 시의 문학사적 의의
1.청신한 감각과 독창적 표현
2. 시세계의 확대와 엄숙주의의 극복
3. 카톨릭 신앙시의 창작
4.새로운 시어의 개척

본문내용

정지용이 정식으로 시를 발표하게 된 것은 1926년 일본에서였고 그 후 주로 『조선지광』에 시를 발표하면서 문단활동을 전개하였다. 이 때는 한국시가 우리의 정서와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 그 나름의 형식과 방법을 모색해 가던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지용의 시는 김소월이나 한용운의 시와는 다른 차원에서 현대시 다운 개성적 면모를 보여줌으로써 한국시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다. 특히 정지용이 보여준 뛰어난 감각성과 독창적 표현은 시대를 앞서 간 선구적인 면이 있다. 감각과 표현은 시를 시로 지탱케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데, 정지용은 시가 갖추어야할 이러한 기본적인 요소를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보다 새로운 지평으로 한국시를 고양시켰다.
정지용의 독창적 비유는 가시적 대상을 가시적으로 나타내는 경우와 비가시적 대상을 가시적 형상으로 바꿔 표현하는 경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가시적 대상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경우에도 동적인 대상을 동적으로 표현하는 경우와 정적인 대상을 동적으로 바꿔 드러내는 경우가 있다.
가령 「바다」에서 천막의 출렁거림을 도마뱀 떼의 움직임에 비유한 것이라든가, 움직이는 대상을 동적인 형상으로 비유한 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