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국순전 외 2편

등록일 2002.05.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목차

국순전
죽부인전(竹婦人傳)
청강사자현부전

본문내용

국순의 자는 자후다. 국순이란 '누룩술'이란 뜻이요, 자후는 글자대로 '흐믓하다'는 말이다. 그 조상은 농서 사람으로 90대 할아버지 모(모맥, 보리의 일종으로 우리말로는 밀이라고 하는데, 이것으로 술의 원료인 누룩을 만듦)가 순 임금 시대에 농사에 대한 행정을 맡았던 후직이라는 현인을 도와서 만백성을 먹여 살리고 즐겁게 해준 공로가 있었다.
모라는 글자는 보리를 뜻한다. 보리는 사람이 먹는 식량이 되고 있다. 그러니까 보리의 먼 후손이 누룩술이 되었다는 이야기다. 옛적부터 인간을 먹여 살린 공로를 "시경"에서는 이렇게 노래했다.
"내게 그 보리를 물려 주었다.(태我來年)
모는 처음에 나아가서 벼슬을 하지 않고 농토 속에 묻혀 숨어 살면서 말했다.
"나는 반드시 농사를 지어야 먹으리라."
이러한 모에게 자손이 있다는 말을 임금이 듣고, 조서를 내려 수레를 보내어 그를 불렀다. 그가 사는 근처의 고을에 명을 내려, 그의 집에 후하게 예물을 보내도록 했다. 그리고 임금은 신하에게 명하여 친히 그의 집에 가서 신분이 귀하고 천한 것을 잊고 교분을 맺어서(遂定交杵臼之間 ; 저구의 사귐이란, 귀천을 가리지 않고 교제하는 것. 저구는 방아찧는 일로서 남에게 품팔이하는 것을 뜻함) 세속 사람과 사귀게 했다. 그리하여 점점 상대방을 감화하여 가까워지는 맛이 있게 되었다. 이에 모는 기뻐하여 말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연고전 9페이지
    목 차 Ⅰ. 개 막 식 A. 2004년의 고연전 B. 고연전. 너 정말 그런 거야? Ⅱ. 그들만의 축제 A. 고연전이란? 1. 고연전의 역사와 유래 2. 고연전의 행사와 규모 B. 고연전 속에 감춰진 의도 1. 엘리트 집단의 허위의식 학습 2. 학교의 홍보수단 3. ..
  • [인문]정도전의 생애, 정도전의 헌법사상 9페이지
    Ⅰ.정도전의 생애 이산면 신암리에 가면 문천서당이 있고, 그 옆에 묘소가 있다. 이곳은 1366년 정도전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상을 당하고 3년간 묘를 돌보며 살았던 곳이다. 그는 상중에 있을 때에도 근처에서 찾아오는 학생들을 가르쳤다고 한다. 그의 학문에 대한 열정을 ..
  • 동아시아적 시각에서 다시 읽는 <최척전>,<김영철전> (Re-reading Choicheok-jeon, Kimyoungcheol-jeon from the East Asian View) (Re-reading Choicheok-jeon, Kimyoungcheol-jeon from the East Asian View) 28페이지
    이 글은 동아시아적 시각에서 <최척전>과 <김영철전>을 재해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동아시아의 개념, 동아시아적 거점과 시각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지금 인문학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동아시아는 지리적 개념이 아니라 하나의 인식단위 혹은 방법론이다. 이 글에서도 동아시..
  • 전환기의 복지 국가 2페이지
    전환기의 복지 국가 복지국가의 변혁은 이제 거의 모든 정치가들의 논제의 가장 핵심에 자리 잡고 있다. 한때 사회 민주주의자들의 확고한 대의명분이었던 복지국가는 반대로 당시 우파에 있던 사람들에게 좌절과 냉담의 원천이었는데, 이제 와서는 거의 모두가 긴급하고도 심각한 변..
  • 전오근과 전오식과 의식의 변별 2페이지
    불교사(신판) 불교-신판 이달하 불교사(신판) 불교-신판 이달하
  • 정도전의 생애 22페이지
    ▣ 삼봉 정도전(1342∼1398) 1. 정도전 연보 나이 연대 왕 내 용 1세 1342 충혜왕 복위3 정운경의 장남으로 태어남. 16세 1357 공민왕6 개경의 이색 문하에 들어감. 19세 1360 공민왕9 성균시 합격. 21세 1362 공민왕11 진사시 합격. 22..
  • 양반전 광문자전 미장전 김신선전 4페이지
    ● <양반전>을 쓴 동기 선비는 몸이 비록 곤궁하더라도 본분을 잃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지금 소위선비들은 명절을 닦기에는 힘쓰지 않고 부질없이 문벌만을 진귀한 보화로 여겨 그의 세력을 팔고 사게 되니, 이야말로 저 장사치에 비해서 무엇이 낫겠는가. 이에 나는 이 양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전문학] 국순전 외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