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환경 주택 환경] 쾌적한 주거 환경

등록일 2002.05.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1. 환경의 영향
2. 쾌적한 인테리어 공간의 조건
3. 인체 스케일
4. 동선 연구
5. 공간의 위계

본문내용

1. 환경의 영향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피할 수 없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환경요소로는 소리·빛·온도·습도·환기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 속에서 생활하는 인간은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인간에게 가장 알맞은 상태를 유지하려 한다.
첫째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은 소음에 매우 민감하다. 주택에서 평온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소음으로부터의 격리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소리는 공기와 건축재료를 통해 전달되므로 이를 막으려면 소리를 차단하거나 흡수하는 시설이 필요하다.
또 개구부가 소리의 전달을 쉽게 하므로 문이나 창 등의 위치를 서로 마주보지 않고 엇갈리게 붙이는 방법을 써 소음이 과도하게 들리는 것을 막는다. 이와 함께 개구부의 이음새나 갈라진 틈에서 소음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새는 공간이 없도록 한다. 그리고 한 공간을 여러가지 목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는 용도에 따라 칸막이나 드레퍼리 등으로 공간을 구획하여 방음효과를 얻도록 한다. 그러나 실내에 부드러운 흡음재료를 너무 많이 쓰면 위압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는 너무 조용한 공간에서 느끼는 적막함·경건함·고독함 등과 같은 종류의 것이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실내의 소리를 반사하는 공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딱딱한 시멘트벽으로 이뤄진 강당에서 노래를 부르면 음이 반사·강화되어 노래에 자신감이 생기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한편 겨울에는 두꺼운 옷을 입고 실내에 흡음성이 강한 직물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여름이나 봄·가을과는 소리가 들리는 정도가 다르다. 학자들에 따르면, 기분전환에 적합한 소음은 60데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