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해방이전의 한국경제

등록일 2002.05.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개항과 자본주의 경제관의 확산
2. 한말의 근대화 개혁과 1905년의 공황
3. 일제의 강점정책과 한국경제의 동황
4. 한국인의 대응과 국가건설론의 분화

본문내용

1. 개항과 자본주의 경제관의 확산
한국사회가 중세 봉건사회의 기본구조를 해체시키면서, 근대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해 간 것은 조선후기부터이다. 19세기말의 개항통상 확대와 세계 자본주의 체제로의 강제적 편입은 근대사회로의 이행을 더욱 자극한 계기가 되었다. 본 장에서는 이시기부터 해방 때까지의 한국경제 동향을 개관해보고 근대의 경제발전과정을 살펴보겠다.
1876년에 개항 통상을 확대한 후 한국의 대외무역은 빠르게 증가하였다. 무역은 쌀, 콩 등 주로 농산품을 수출하고 면제품 등 공산품을 수입하는 구조였는데, 최대의 무역 상대국은 일본과 중국이었다. 이 기간 한국의 무역수지는 만성적인 적자로 해마다 계속 증가했는데 이는 금 유출과 외국인의 자본투자로 보전되었다. 무역의 확대는 국내경제에 큰 영향을 주었다. 미곡수출 확대는 미곡가격 상승으로 지주제와 지주층이 성장할 여건을 만들었고, 이는 농촌분화를 더욱 가속화 시켰다. 외국상품의 유입은 한국인의 상권을 크게 위축시켰으며, 철도, 도로, 항만 등의 새로운 운송체계로 인해 상업중심지 이동을 초래해 한국상인의 영업기반을 더욱 약화시켰다. 개항장의 확대는 서구 근대의 각종 제도와 문물, 제국주의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사상이 함께 들어와 한국인의 전통적 세계관과 가치관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