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원론] 정책의제형성과정

등록일 2002.05.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Cobb 등의 이론
2. Kendrick 등의 이론
3. Eyestone의 이론
4. Jones의 이논

본문내용

定策議題가 어떻게 형성되고 또 어떻게 채택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이전에는 定策議題形成過程의 일부 국면에 관해서는 부분적으로 다루었다. H.Simon과 같은 意思決定論者의 理論模型에서 발견되는 의사결정의 세 가지 局面, 즉 注意集中活動(attentive directing), 設計活動(design), 選擇活動(choice) 등과 같은 개념이라든가 D. Easton과 같은 體制論者가 주장하는 체제의 문지기(gate keeper)와 같은 개념이라든가 공식적인 정책결정자가 누구의 영향에 의해서 政策問題를 채택하게 되느냐에 관한 T. Lowi와 R. Dahl과 같은 多元論者와 엘리트論者 간의 열띤 論爭 등은 모두 오늘날의 定策議題形成에 관한 이론의 성립에 디딤돌과 같은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定策議題形成過程에 관한 이론들을 중심으로 定策議題가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고, 수많은 社會問題들 중 왜 특정 소수의 社會問題들만이 정부의 公式的인 定策議題로 채택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定策議題採擇行爲에 관한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