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 형법정리

등록일 2002.05.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명예훼손죄의 위법성조각사유
2.사용절도
3.상해의 동시범 특례

본문내용

***명예훼손죄의 위법성조각사유***
형법 제307조 제1항의 명예훼손죄는 "공연히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함으로
써 성립하는 범죄이다. 그 보호법익은 외부적 명예이다. 보호의 정도는 추상적 위험범이다.
일반적 위법성조각사유와 형법 제310조에 의한 위법성조각사유(특수한 위법성조각사유)가 있다.
일반적 위법성조각사유 총론상 정당화사유가 인정된다. 정당방위, 긴급피난, 피해자 승낙 또는 정당행위(예컨대 형사재판에 있어서의 검사의 기소요지 진술, 증인의 증언 및 피고인과 변호인의 방어권 행사 등)에 의하여 위법성이 조각될 수 있다. 그러나 정당행위라 할지라도 권리의 남용으로 인정되는 때에는 위법성이 조각되지 않는다.
특수한 위법성조각사유 개인의 명예를 보호하기 위하여 형법은 적시한 사실이 진실인가 허위인가를 묻지 않고 명예훼손죄의 성립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진실한 사실을 적시한 때에도 명예훼손죄로 처벌하는 것은 헌법상 보장되는 권리와 충돌이 생기게 된다(예컨대 헌법 제21조). 이러한 점에서 형법은 '공연히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행위'(제307조 제1항)가 진실한 사실로서 오로지 공공의 이익에 관한 때에는 처벌하지 아니한다. 헌법상 표현의 자유(헌법 제21조 제1항)와 개인의 명예보호(같은 조 제4항)가 충돌하는 경우 두 법익간의 조정을 위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이버 명예훼손죄 법률적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1페이지
    Ⅱ. 사어버상 명예훼손죄 1. 사이버상의 명예훼손죄란? 사이버상 명예훼손행위 또는 사이버상 명예훼손죄는 법률상 용어는 아니고 아직은 형사정책상의 용어다. 형사처벌 여부가 문제되는 사이버 명예훼손행위란 사이버공간에서..
  • [형법]사용절도에 관한 판례 6페이지
    ② 대법원 1983. 10. 11. 선고 83도2218 판결 【절도】 【 판시사항 】 일시 사용목적으로 자전차를 타고 간 경우 불법영득의 의사(사용절도라고 한 예) 【 판결요지 】 일시 사용목적으로 자전차를 타..
  • 사자 명예훼손 1페이지
    *형법 308조 <사자 명예훼손 > 第308條 (死者의 名譽毁損) 公然히 虛僞의 事實을 摘示하여 死者의 名譽를 毁損한 者는 2年以下의 懲役이나 禁錮 또는 500萬원以下의 罰金에 處한다. 쟁점2- 사자가 명예훼..
  • 진실사실 명예훼손죄 폐지론 6페이지
    혹자는 누군가의 명예를 진실을 감춰서까지 보호해야한다면 그 명예는 ‘허명’에 불과하다고 이야기하며 사실적시 명예훼손죄는 헌법상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기만 하는 쓸모없는 조항이라고까지 주장한다. 하지만 순전히 공공의 이익을..
  • [형법각론]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죄에 대한 검토 3페이지
    I. 서설 형법 제309조 제1항에서는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신문·잡지 또는 라디오 기타 출판물에 의하여 제307조 제1항의 죄를 범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700만원 이항의 벌금에 처한다’라고 규정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