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평과제

등록일 2002.05.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왜 나는 조그마한 일에 분개하는가' 부끄러운 자기고백으로 시작하는 이 시는 거대한 제도적 권력앞에 당당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소시민적인 비겁함과 거기서 느끼는 자조감을 잘 그려내고 있다. 시인은 설렁탕집 주인에게 욕을 하고 야경꾼들을 증오하고 이발쟁이를 욕한다. 증오하고 욕을 하다가 시인은 욕을 해야 할 대상이 왕궁과 왕궁의 음탕함, 그리고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를 요구하지 못하는 자신임을 깨닫는다. 화자는 진정으로 화를 내야 할 것들에 화를 내지 못하는 자신을 설렁탕을 먹으며 발견하고 자신의 옹졸함에 분노와 실망을 느낀다.
그가 이 시를 썼던 1965년은 5.16 군사정변 이후 군부독재가 강화되던 시기였다. 그런 상황에서 그는 권력의 횡포앞에서 비굴해지고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 소시민적 의식에 대한 자기 반성을 노래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비굴하고 편협한 소시민적 자세는 특정한 어느 한 시대의 문제라고 할 수 없다. 이 시가 호소력을 갖는 것은 그런 옹졸함과 소시민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비단 그만이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본질적으로 시란 세상을 평균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것이지 세상살이로 부터 초연하거나 뛰어난, 말하자면 특별한 사람들의 것은 아니다. 이 시의 감동의 원천은 그런 보통사람들의 갈등과 고뇌를 대변했다는 데 있다고 본다. 비겁하게 절정에 비켜서서 나약하고 왜소한 자신을 반성하는 화자에게 우리는 동질감을 느끼며 한번 더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수영의 ‘폭포’에 대한 비평 2페이지
    김수영의 ‘폭포’에 대한 비평 5,60년대의 시를 이야기하면서 김수영을 빼놓을 수는 없다. 김수영의 시는 시대적 아픔과 갈망을 노래하면서도 인간의 보편적인 사랑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한층 더 감동적인 것으로 와 닿..
  • [문학비평 레포트-페미니즘 관점]김수영 시 `죄와 벌` 5페이지
    아까운 것이 지우산을 현장에 버리고 온 일이었다. 이 시는 시적 자아가 자신의 아이(어린놈)와 지나가는 사람들(사십명 가량의 취객들)이 빤히 지켜보는 거리에서 아내(여편네)를 우산대로 때린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
  • 김수영 시 비평 5페이지
    1. 들어가는 말 김수영은 1945년 『예술부락』에 「廟廷의 노래」를 발표하고 1968년 「풀」을 쓰기까지 약 23년간 시작활동을 한 시인이다. 분단 이후에는 정치시라는 자체가 드물었다. 하지만 그는 시단에 독설과 야유의..
  • 196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의 대표적 참여(저항)시인 김수영 18페이지
    <다섯 번째 시>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1연 1행에서의 “조그만 일”은 소시민적 의식, 개인적이고 사소한 일 - 생활 안정 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2행에서 “왕궁”이라는 시어에서 정치적인 색채가 드러나는데, 여기..
  • [문학]김수영씨의 시를 페미니즘 관점으로 비평하기 6페이지
    1. 여성. 여성과 남성은 단지 성이 다름에 불과한데 이제까지 여성은 제2의 남성으로 분류되었다. 이는 비단 유교의식이 뿌리 박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서양 역시 남성의 우월성이 강조되었다. 속담 속에서나 옛날 구전 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시비평과제